민주노총이 3일 노동개악 저지를 뼈대로 하는 총선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를 토대로 정책질의서를 작성해 14개 정당에 발송했다.

민주노총 요구안에는 △일반해고·취업규칙 행정지침 폐기 △모든 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실노동시간 연 1천800시간 상한제 실시 △최저임금 1만원 실현과 고위임원 연봉상한제 도입 △상시·지속업무 일자리 정규직 직접고용 △비정규직 권리보장과 정규직 전환 △여성 ‘좋은 일자리’를 위한 생애주기별 여성노동정책 수립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위험업무 외주화 금지 △정치활동과 집회·시위 자유 전면보장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일터 괴롭힘 방지 긴급입법(고용정책 기본법·근로기준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 △정리해고 요건 강화(근기법 개정) △용역업체 변경시 고용승계(근기법 개정) △좋은 일자리 창출로 고용정책 기조전환(고용정책 기본법 개정)을 주문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꿈과 희망이 사라지고 해고·실업·노후·전쟁 불안과 공포만 존재하는 절망의 시대를 끝장내야 한다”며 “민생위기를 초래한 진짜 주범인 재벌에게 책임을 묻고, 재벌특혜와 노동개악에 혈안이 된 박근혜 정권을 노동자 민중의 이름으로 심판하자”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14개 정당에 요구안과 정책질의서를 발송했다. 246개 지역구 예비후보 1천619명에게도 정책질의서를 보낼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각 정당의 입장을 취합한 뒤 총선방침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