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부터 초등학교 6학년이 사용하는 국정 사회교과서에 친일·독재를 미화하는 내용이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집필 중인 중·고교 역사 국정교과서도 유사한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전망돼 학계와 정치권이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역사교과서대책위원회는 1일 성명을 내고 "정권의 입맛대로 역사를 주무른 교과서를 즉각 수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달 29일 역사교육연대회의는 새학기부터 초등학교 6학년이 배우게 되는 사회교과서가 박정희 정권을 우호적으로 서술하고 일제강점기 친일파를 비판하는 내용을 대거 축소하는 등 뉴라이트 역사관에 맞춰 만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이를테면 새 교과서에는 "박정희 정부는 국가 안보와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10월 유신을 선포하고 헌법을 고쳤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박정희 쿠데타에 대해서는 "일부 군인들이 국민 생활의 안정과 공산주의 반대를 주장하며 군대를 동원해 정권을 잡았다"고 기술했다.

일제강점기를 통틀어 친일파라는 용어는 단 한 번 사용했다. '위안부' 단어와 사진은 삭제했다. 1919년 3·1 운동 이후 독립운동 역사가 대폭 축소했고, 친일파의 악질행위가 극에 달했던 30년대 이후 친일 역사는 등장하지 않는다.

이 밖에도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서는 "헌법에 따라 선출된"이라는 수식어를 추가하고 박정희 정권에 대해서는 '독재'라는 표현을 아예 사용하지 않았다. 5·18에 대해서는 인과관계를 정반대로 해석해 "광주시민 시위에 일부 군인이 동원·강력진압했다"는 식으로 뒤바꿔 놨다.

학계는 현대사 비중이 높은 중·고교 역사교과서에서는 초등 교과서보다 더 심한 왜곡이 벌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진보교육감이 있는 교육청은 초등 국정 사회교과서 발표 이후 대안교과서 만들기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지난달 29일 간부회의에서 "교육부가 집필 중인 중·고교 역사교과서는 유사한 문제가 더 많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교육청이 진행 중인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개발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는 역사교과서 개악을 통해 친일 역사를 지우려는 부끄러운 행태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