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태우 기자

“인천의 (제조업) 노조 대표자들은 올해 교섭에서 제조업 불황과 회사 근로조건 개악 요구라는 두가지 과제와 싸워야 합니다. 정부가 2대 지침을 발표하면서 100인 미만 사업장에서 단체협약을 개악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요. 올해 교섭은 어느 때보다 쉽지 않을 겁니다. 금속노련 인천본부 의장으로서 대표자들이 단위노조 조합원들을 조직할 수 있도록 발로 뛸 생각입니다.”

오인상(52·사진) 금속노련 인천본부 의장은 지난 22일 인천본부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당선됐다. 2014년 9월 보궐선거로 당선돼 1년6개월 동안 의장을 맡았던 그는 올해 유난히 어깨가 무겁다. 노동계의 반발에도 정부가 2대 지침(공정인사 지침·취업규칙 해석 및 운영지침)을 시행했기 때문이다. 당장 3월부터 인천지역 단위노조의 임금·단체협상이 시작된다. 제조업 불황을 나타내는 지표들은 올해 교섭 전망을 어둡게 한다. 회사가 조합원 근로조건을 후퇴시킬 요구안을 밀어붙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오 의장은 삼성공업노조 위원장을 겸하고 있다. 1990년대 노동운동을 시작해 20년이 지난 지금도 그는 “노동운동이 재밌다”고 얘기하는 노조간부다. 그런 가운데 한국지엠 판매부진으로 1차 하청업체인 삼성공업 매출도 악화되고 있다. 단사와 인천본부를 두루 챙겨야 하는 셈이다. <매일노동뉴스>는 지난 26일 오전 인천 남동구 인천본부 사무실에서 오 의장을 만났다.

“통상임금 사그라드니 2대 지침으로 노동현장 갈등 부추기나”

- 올해 임단협을 어떻게 전망하나.


“지난해 교섭이 지지부진하게 오래갔다. 회사 사정이 좋지 않아 통상임금 문제를 어떤 식으로든 정리해야 했다. 사실 올해는 순탄할 거라고 기대했다. 그런데 저성과자를 해고하고, 취업규칙을 쉽게 바꿀 수 있도록 정부가 지침을 내려보냈다. 회사는 정부 지침을 핑계로 취업규칙을 바꾸려고 시도할 것이다. 인천의 한 철강업체는 노사가 상견례도 안 했는데 회사가 일방적으로 취업규칙을 바꿨다. 10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이어서 그런지 회사가 노조를 무시하고 밀어붙였다. 취업규칙과 단체협약 개악에 대비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 인천본부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정부가 지난해 내내 노동개악을 밀어붙이면서 인천지역 조직력이 살아났다. 대표자들은 노동자를 죽이는 지침을 노동부가 설마 시행하겠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정부가 지침을 시행했다. 파업이 필요하면 파업을 하고 집회가 필요하면 집회를 하면 된다. 중요한 건 조합원들이 2대 지침을 왜 막아야 하는지 조합원 한 명 한 명이 아는 것이다. 조합원들이 직접 뽑은 대표자들이 그 역할을 해야 한다. 의장이 대표자들의 역할을 강하게 주문할 생각이다.”

- 임단협을 앞둔 단위노조에 주문하고 싶은 게 있다면.

“2대 지침을 회사가 밀어붙인다면 노조도 강하게 맞설 수밖에 없다. 노동위원회 근로자위원으로 일하면서 매달 3건 이상 부당해고 구제신청 사건을 판정한다. 회사가 저성과자 퇴출을 위해 절차를 지켜 해고했다면 지노위에서도 부당해고 판정을 내리기 어려워지지 않겠나.

노동개악은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 청년일자리가 만들어지고 노동자가 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동개혁을 한다면 노조도 찬성한다. 그러나 정부 지침으로 전체 노동자가 불안해진다면 노조는 반대의사를 분명히 해야 한다. 3월 인천본부 워크숍에서 2대 지침 특강을 한다. 2대 지침 문제점을 명쾌하게 설명할 전문가를 초청할 예정이다. 2대 지침에 맞선 상반기 노동계 춘투에 인천본부도 적극 나설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