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매월 관계부처 고위공무원들과 공공기관 임원들이 참여하는 회의를 열어 성과연봉제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있다. 경영평가에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조만간 확정한다.

기획재정부는 11일 송언석 2차관 주재로 첫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추진 점검회의를 열고 이러한 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8개 부처 기획조정실장과 10개 공공기관 부사장이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성과연봉제 적용 대상을 간부급(1~2급)에서 일반 직원(3~4급)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고등급과 최하등급 간 성과연봉 금액 차이를 두 배 이상으로 정해 성과별 차등 폭을 넓힌다.

송언석 차관은 “공공기관은 내부 동기부여가 미흡하고 업무에 따른 공정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성과연봉제 확대를 통한 조직문화 혁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체질개선을 통한 생산성 제고로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사 모두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송 차관은 또 “정부 권고안을 최소한의 기준으로 기관별로 특수성을 고려해 맞춤형 성과연봉제를 도입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재부는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 매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추진 점검회의를 개최한다. 공기업은 올해 상반기 내에, 준정부기관은 하반기까지 성과연봉제를 도입하도록 추진실적을 매월 점검하겠다는 의미다.

기재부는 "성과연봉제를 도입할 경우 경영평가에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