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이 한국노총의 9·15 노사정 합의 파기선언의 책임을 지고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영기 상임위원도 함께 물러날 뜻을 밝혔다.

1일 노사정위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과 최 상임위원은 한국노총이 지난달 19일 노사정 합의 파기 선언을 하자 다음날인 20일 청와대에 사퇴의사를 전달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시장 구조개선 합의가 일차적으로 결렬됐던 지난해 4월 사퇴의사를 밝혔다가 노사정 대화 재개를 위해 같은해 8월 복귀했다. 그 뒤 대통령으로부터 재임용됐는데 5개월 만에 다시 사의를 표명한 것이다.

청와대가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김 위원장이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과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사퇴를 요구한 것도 주목된다. 그는 지난달 19일 한국노총의 노사정 합의 파기선언을 앞두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노사정 합의 파기를 앞두기까지) 일련의 사태에 대해 총괄적인 책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퇴를 시사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저 혼자 책임질 사안이 아니고 사회적 합의 정신을 이탈한 당사자도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며 김동만 위원장과 이기권 장관의 사퇴도 요구했다.

김대환 위원장은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질 예정인데, 거취와 관련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