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9·15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 파기 여부를 논의하는 중앙집행위원회를 11일 혹은 12일께 열기로 했다. 반면 당·정·청은 4일에도 "중단 없는 노동개혁"과 일반해고 가이드북·취업규칙 지침 마련을 역설하며 노동계와 대립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임시국회가 끝나는 8일 이후 최대한 이른 시간 내에 중앙집행위를 소집할 계획”이라며 “9·15 노사정 합의 전면 백지화와 향후 투쟁계획을 논의 안건으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의 중앙집행위 소집은 사실상 노사정 합의 파기 수순이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23일 열린 중앙집행위에서 정부·여당이 노동 5대 법안을 직권상정하거나 일반해고·취업규칙 지침을 일방 시행할 경우 노사정 합의를 백지화하고 전면투쟁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또 노사정 합의 파기 선언은 중앙집행위를 다시 소집해 발표하기로 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그동안 인내를 가지고 기다렸지만 정부·여당의 태도는 변한 것이 없다”며 “이제 결단을 통해 중앙집행위를 소집하고 노사정 합의 백지화와 향후 투쟁계획을 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직접 1인 시위까지 하면서 노동 5대 법안과 양대 지침 일방 시행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고 합의 파기까지 경고했다”며 “그럼에도 내 길을 가겠다는 식의 정부·여당의 태도는 변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노사정 합의까지 한 대화 상대를 인정하거나 고려하지 않는 듯한 정부·여당 태도에 실망한 내부 여론이 노사정 합의 파기에 힘을 싣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기재부 시무식에서 “노동개혁 5대 입법을 하루빨리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도 일반해고 가이드북·취업규칙 지침 마련 필요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