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논의기구인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범국민위원회’(가칭)를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자문기구로 구성하자고 30일 공식 요청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에 앞서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중앙정부와 국회, 여야, 청년·복지 당사자, 지방자치단체가 모두 참여해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사회적 대타협 논의기구를 만들자고 제안한 바 있다. 그 후속조치로 이날 국무조정실·고용노동부·보건복지부·행정자치부를 대상으로 범국민위원회 구성을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서울시는 이날 “높은 체감실업률·주거빈곤·악성채무 등 청년위기가 심화하고 있다”며 “다툼과 갈등을 넘어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논의의 장을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구상하는 범국민위원회는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 자문기구다. 중앙정부(4명), 지자체(4명), 국회(4명), 청년·복지계(4명), 공익대표(4명) 등 20명으로 구성된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같은 사회적 합의기구이자 사실상 구속력 있는 자문기구라는 설명이다.

범국민위원회는 △청년이 처한 현실에 대한 정밀 진단·분석 △청년문제의 근본적 해결방안 마련 △청년 고용지원·복지 법제화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을 논의하게 된다.

서울시는 “우리 미래를 좌우할 청년정책은 한 기관의 힘과 노력으로 완성될 수 없기에 모든 기관과 세대가 힘을 합쳐 청년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중앙정부는 내년 1월11일까지 긍정적이고 성의 있는 답변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