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교조
교사 1천695명이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이 사용했던 교실을 그대로 존치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교조는 7일 경기도교육청에 단원고 '4·16 기억교실'(2학년 교실 10개·교무실 1개)을 보존해 달라는 교사들의 1차 서명용지를 전달했다. 정영미 전교조 4·16특별위원장은 "단원고 교실은 세월호 참사 기억 그 자체"라며 "단원교 교실은 역사적 공간이자 생명·평화·치유의 교육현장으로 보존돼야 하고, 이는 유가족들의 뜻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단원고는 참사 이후 지금까지 숨진 학생들이 사용하던 2학년 교실 10개와 2학년 교무실 1개를 그대로 보존해 왔다. 그런데 학교측은 내년 1월11일 학생들의 명예졸업식 이후 리모델링을 거쳐 재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실로 사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달 단원고 근처에 '4·16민주시민교육원'을 지어 교실 모습을 재현하는 방안을 유가족측에 제안했다. 하지만 유가족들은 "기억을 지우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반대했다.

전교조는 "수백 억원짜리 4·16민주시민교육원을 지어 전시하겠다는 교육청의 발상은 역사를 박제하겠다는 것"이라며 "4·16 참사의 본질에 대한 또 하나의 왜곡"이라고 비판했다.

전교조 관계자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세월호 참사 이전과는 다른 생명·안전·평화 교육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는데, 그게 가능하려면 교실을 존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