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첫 직선제라는 큰 고비를 무난히 넘겼지만, 당장 인력감축, 민영화 문제, 철도청과 새로운 노사관계 설정 등의 과제가 산적해 있다.

김재길 후보는 인력감축과 민영화 저지를 가장 중요한 선거공약으로 내세우고 당선됐다. 이는 조합원들이 김재길 후보가 주장한 공공철도 사수 등 민영화 저지투쟁의 대안들에 지지를 보낸 것이자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는 김재길 후보에 대한 기대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민영화를 골자로 한 '철도산업 구조개혁법안'이 오는 가을 국회에 상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얼마남지 않은 시간동안 신임집행부가 어떻게 투쟁을 조직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김신임위원장은 조만간 조합원들의 노조에 대한 신뢰회복을 위해 현장순회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고자 문제와 관련한 철도청과의 특별단체교섭도 김신임위원장이 해결해야할 과제다. 김재길 후보당선 직후 한 해고자는 "이제는 해고자가 아니라 발령 대기자"라고 기대를 표시하기도 했다. 철도청과의 특별단체교섭이 시작되면 신임집행부와 철도청의 노사관계가 어떻게 진행될 지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상급단체를 변경하는 문제도 쟁점으로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해 김재길 신임위원장은 공개적인 입장표명은 조심스러워 하고 있다. 민주철도투본쪽이 대의원의 과반수도 얻지 못한 상황에서 조만간 상급단체 변경이 이뤄지기 어렵다고 전제한다면, 그동안 교류가 없던 한국노총과의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것도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신임위원장은 "민영화 저지투쟁이 철도노조 혼자만으로 이길 수 없는 사안인 만큼, 연대투쟁을 어떻게 벌일 것인지가 고민이며, 지하철노조, 도시철도노조와도 최대한 연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길 신임위원장은 내부적으로 우선 오는 30일로 예정돼 있는 대의원대회 전에 집행부 구성과 지방본부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로 임기가 끝나고 직무대행 체제로 돼있는 지방본부는 폐지될 가능성이 높으나, 대전지방본부에서 민주철도투본 소속 후보가 당선되면서 지방본부 위상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철도투본이 집행부를 구성하게 되면서 민주철도투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온 전기협, 전국차량지부협의회 등 직종별 현장조직들과의 관계설정도 새로 논의해야 할 과제다. 한편 활동가들로 구성된 철도민주노조추진위원회는 조합원들의 교육활동과 정책생산 등을 담당하며 계속 활동해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