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월 출범 당시 원장 선임 문제로 내홍을 겪었던 금융보안원이 2대 원장 선임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금융보안원노조(위원장 이득기)가 투명한 인사 선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3개사(금융결제원·금융보안연구원·코스콤) 출신을 배재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금융보안원은 금융결제원과 코스콤 정보공유분석센터 기능, 금융보안연구원 전자금융거래 범죄 대응 기능을 합쳐 만들어진 조직이다.

이득기 위원장은 10일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신임 원장 선임을 두고 김영린 현 원장이 연임을 한다거나 낙하산 인사가 예정돼 있다는 등 각종 소문이 들리고 있다"며 "이번에는 반드시 3개사 출신 외에 금융보안원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적임자를 선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에 따르면 김 원장 임기는 다음달 21일 종료된다. 금융보안원은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고 원장후보추천위원회를 꾸리고 이달 5일 원장 모집공고를 냈다. 13일까지 지원서류를 접수한다. 아직까지 누가 지원을 했는지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노조는 김 원장의 연임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융보안원은 금융감독원 출신이자 금융보안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던 김 원장이 초대 원장에 내정되면서 출범 전부터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당시 금융보안원으로 전직을 앞뒀던 세 기관 직원들은 "3개사 출신이 배제된 중립적인 인사가 와야 한다"며 김 원장의 선임에 반대했다. 김 원장은 임기를 올해 12월21일까지로 하고, 연임 금지와 균형 있는 인사를 하겠다는 확약서를 쓰고 나서야 취임할 수 있었다.

그런데 임기종료를 앞두고 최근 김 원장이 이 위원장을 만나 "확약서는 무효이고 외부압력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사인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연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 위원장은 "김 원장이 구성원들과 한 약속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3의 낙하산 인사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위원장은 "청와대에서 보은인사가 예정돼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며 "관계기관의 낙하산, 보은인사가 아닌 투명한 절차에 따라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격 있는 원장을 선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