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 1쇄 발행 2015년 10월23일
지은이 | 장도중
펴낸이 | 박성국
펴낸곳 | (주)매일노동뉴스
ISBN 978-89-97205-30-1 03320
가격 15,000원
페이지 274

         

책소개

노동조합의 경영참여가 경제민주화를 견인한다

한국신용평가정보노조의 성공한 경영참여 경험을 토대로 장도중 노조 위원장이 경제민주화의 새로운 길을 열어 줍니다.

저자는 책에서 경제민주화를 노동자의 소득분배 문제로 접근합니다.

노동자와 사용자의 적정한 소득분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조화로운 공존, 불공정 거래행위 개선, 재벌개혁 문제 등 노동조합의 경영참여를 통해 경제민주화를 실현하는 길이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노동조합의 경영참여, 이를테면 우리사주조합의 민주적 운영을 통해 우리 사회의 경제 민주화를 실현하고 소득분배의 양극화를 개선하자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노동자가 제대로 된 소득분배를 받아야 적정한 임금인상과 복지정책이 실현될 수 있다. 이러한 적정한 임금인상은 소비 증가와 내수 성장을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의 선순환을 이끕니다.

‘갑의 횡포와 을의 눈물’이 자주 거론됩니다. 경제민주화는 갑의 횡포를 막고 갑과 을이 대등한 관계에서 소득을 공정하게 분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경제민주화라는 담론 속에서 노동조합이 소득분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경제민주화를 새로운 각도로 조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노동조합의 임금 및 단체교섭만으로는 투기성 자본이나 대주주 전횡을 막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보다 적극적인 경영참여 방식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우리사주조합을 통한 주주 간 연대 전략이라든지, 소액주주 간 연대 전략을 포괄적으로 제안합니다.

임금 및 단체교섭의 틀을 넘어서 노동조합이 경영참여 전선으로 나설 때 노조운동 스스로의 한계를 딛고, 경제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제언입니다.

 

추천사

“장도중 위원장이 꿈꾸는 정의롭고 공정한 세상, 이제는 경제민주화를 기반에 둔 사람 중심의 경제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의 좋은 아이디어들이 세상에 많이 알려지고 또 적극 실천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해박한 경제지식과 노동조합 활동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장도중 위원장이 바라본 대한민국의 경제민주화와 노동조합의 경영참여 방안을 제시한 이 책을 많은 분들이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

 

“이 책이 돋보이는 이유는 노동자의 소득분배를 매개로 경제민주화에 접근하는 방식 때문입니다. 노동소득과 분배에 대한 기준 그리고 노동조합의 우리사주조합을 통한 경영참여를 경제민주화와 연결시킨 아이디어는 지금껏 없었던 젼혀 새로운 접근 방식입니다.”

-이용득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

 

저자 소개

장도중 한국신용평가정보 노동조합 위원장

경북 울진 출생

연세대 대학원 법학과 졸업(법학 석사)

NICE평가정보 근무

현) 연세대학교 총동문회 상임이사(금융분과)

공저) 자본시장 통합과 노동조합 경영참가

 

목차

프롤로그

part 1. 경제민주화를 새롭게 정의하다

경제민주화의 원리

사람 중심의 경제질서로 회귀

분배와 경제민주화

노동조합과 경제민주화

part 2. 경제민주화를 위한 5가지 쟁점

재벌

금융

재정

무역

중소기업

part 3. 노동조합 경영참여의 길

우리사주제도 바로보기

우리사주제도 깊이보기

경영참여를 위해 필요한 개념 정리

조합원과 함께하는 주주총회 실전

조합원과 함께하는 우리사주조합 실전

참고 노동조합이 주도하는 우리사주조합 모범사례

부록 주주총회 시나리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