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신임 금융연수원장 내정과 신용정보집중기관 설립을 둘러싼 연이은 관치 의혹을 부인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최근 한국금융연수원장에 내정된 조영제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에 대한 낙하산 의혹이 제기되자 "정해진 절차에 의해 취업심사가 이뤄졌다"고 부인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경남기업 특혜대출에 연루돼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낙하산 의혹을 제기한 김기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조영제 전 부원장은 과거 BS금융지주회장 사퇴 압력과 경남기업 특혜대출 의혹 등 두 번이나 물의를 일으킨 사실이 있다"며 "최소한 이런 사람은 피해야 올바른 게 아니냐. 정부의 관치 낙하산이 현장을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고 질타했다.

임 위원장은 "조영제 전 부원장 취업심사는 금융기관이 아닌 개인이 받는 것"이라며 "낙하산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진웅섭 금감원장도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는 공직자윤리법 위반 여부만을 평가하는 것"이라며 문제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위가 신설되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김기준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도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위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은행연합회 산하기관으로 만든다는 국회 합의내용을 준수하고 있다"며 "계속 금융위 산하기관이라고 말하는데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영향력을 행사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신용정보집중기관 설립을 주도하는 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을 금융위가 추천했고, 금감원 현직간부가 간사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래도 금융위 산하기관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