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학부모·학생·교수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와 전국교직원노조 법외노조화 추진 중단을 촉구하며 거리로 나섰다.

전교조·교수노조·전국교육대학생연합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9일 오후 서울 종각역 앞에서 '박근혜 정권 교육파탄 저지 및 노동자·민중 교육권 쟁취 전국교육주체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교육부는 사회적 반발에도 2015년 교육과정 개정안 고시를 23일께 강행할 방침이다. 이날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교육과정 개정안에 초등학생 저학년의 수업시수를 늘려 교육부담을 강화하고 초등교과서 한자병기로 사교육이 강화되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반발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에서 "박근혜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한자병기 도입·노동교육 축소·기업가 생애교육 도입을 통해 국민 지성과 감성을 지배하려 국가주의적 교육 재편을 시도하고 있다"며 "참된 교육을 열망하는 교육주체들은 아이들의 오늘을 지키고 내일의 삶을 열어 주기 위해 잘못된 정책에 맞서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23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하자는 호소도 이어졌다.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은 "전교조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와 대학 공공성 강화, 비정규직 생존권과 인간다운 삶을 위해 연대투쟁을 벌여 왔다"며 "이 땅의 교육과 노동자의 삶을 지키기 위해 동지들이 결의를 모아 달라"고 말했다.

전교조는 23일 300여명의 지회장들이 하루 연가를 내고 민주노총 총파업에 참여한다. 수도권 조합원들은 조퇴 후 집회에 함께한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에는 전교조 조합원을 포함해 1천5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