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는 15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3조원대 손실을 낸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야당 의원들은 금융당국과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관리·감독 책임론을 제기하며 금감원에 정밀 회계감리를 요구했다.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가능성을 제기했다. 강 의원은 "산업은행의 분식회계 적발 모니터링 시스템인 재무이상치 분석 전산시스템에 점검을 의뢰한 결과 대우조선해양은 2013년과 지난해 분식 가능성이 가장 높은 최고등급(5등급)으로 산출됐다"며 "그런데 산업은행은 출자회사라는 이유로 해당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감원은 산업은행이 이러한 시스템을 대우조선해양에 잘 적용하고 있는지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기준 의원은 "대주주이자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부실관리가 문제가 된 만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밀 회계감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진웅섭 금감원장은 "분식회계 조사의 경우 증거가 없으면 기업에 과중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제약조건을 두고 있다"며 "아직은 정밀 회계감리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상태"라고 답했다. 진 원장은 "산업은행 실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감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 당 박병석 의원은 "2010년부터 대우조선해양 감사보고서에서 항상 '적정' 의견을 제시한 안진회계법인이 경영진단을 제대로 했는지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