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지난 13일 도출된 노사정 대타협을 '야합'으로 규정하고, 합의 파기를 위한 총파업 조직에 나서겠다고 14일 밝혔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오후 소집된 비상중앙집행위원회 개최에 앞서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자본은 아무것도 양보한 것이 없고, 한국노총은 헌법이 보장한 노동기본권을 파괴하는 헌법유린에 합의했다”며 “자본이 손에 쥔 쉬운 해고와 취업규칙 개악 권한은 노동조합의 교섭과 투쟁을 소용없게 만드는 흉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지금도 노동지옥인데, 노동개악으로 노동조합은 사라지고 미조직 노동자와 비정규 노동자, 청년세대가 희망을 포기하는 시대를 우리는 단 하루도 용납할 수 없다”며 “15일부터 새누리당 규탄투쟁에 나서고, 주말에는 총파업 선포대회를 개최하는 등 노사정 야합의 실체를 조합원과 국민들에게 알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소속 5개 산별조직으로 구성된 양대 노총 제조부문 공동투쟁본부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13일 노사정 합의를 역대 최악의 야합으로 규정한다”며 “전국 제조노동자들의 분노를 모은 투쟁으로 노사정 야합을 분쇄하고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저지하겠다”고 선언했다.

민변 노동위원회도 성명을 통해 “노사정은 이번 합의를 폐기하고 다시 머리를 맞대기 바란다”며 “빈곤한 노동자가 없는, 청년이 일자리를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한 새로운 노사정 합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의 집단행동도 주목된다.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장그래 살리기 운동본부는 16일부터 서울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시국농성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