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노동계와 정부가 임금피크제를 두고 실무협의를 벌인다. 임금피크제 도입에 따른 충격완화 방안이 주요 논의 내용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투쟁본부에 따르면 공투본 대표단과 기획재정부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 무역보험공사에서 노정대표 실무협의를 갖고 임금피크제 현안과 관련한 실무자 회의를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공공노련·공공연맹·금융노조·공공운수노조·보건의료노조 위원장들과 기재부 차관보가 얼굴을 맞댔다.

공식 첫 만남에서 양측은 임금피크제 현안을 두고 이견을 확인했다. 공투본은 총액인건비 증액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임금피크제 압박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경영평가와 임금인상률 차등 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실무협의 논의사항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에 보고하자는 제안도 내놨다.

기재부는 임금피크제 시행 철회와 총액인건비 인상은 논의하기 힘들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정년연장자 임금삭감과 새로운 직무를 어떻게 부여할 것인지, 각 기관 정원 조정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사정위 논의와 연계하는 것에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양측은 15일까지 실무자끼리 만나는 회의를 두 차례 열어 이견을 좁혀 나가기로 했다. 회의 결과에 따라 노정대표 실무협의를 다시 진행할 계획이다.

공투본 관계자는 "임금피크제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로 충돌하기보다는 기재부의 임금피크제 지침을 어떻게 수정·보완할 것이냐가 실무협의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협의 결과 이행을 어떻게 약속할 것인지도 논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