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철도투본이 철도청 관계자가 철도노조 위원장 선거에 출마한 민주철도투본쪽 김재길 후보를 비방하는 글을 유포하는 등 노조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18일 제기했다. 지난 17일 오후 철도노조, 민주철도투본 등 홈페이지에 '김재길 후보가 간질환자이기 때문에 군면제'라는 내용의 글을 올라온 직후 이 글이 팩시밀리를 통해 전국의 철도사업장 팩시밀리를 통해 유포됐다. 그런데 문제는 청량리차량사무소로 전송된 문서에 찍힌 발신번호가 차량본부 객화차 팩스 전용번호였던 것.

김재길 선본은 "철도청의 신체검사와 적성검사를 통해 기관사가 되며, 김재길씨는 건강에 이상이 없다"고 글의 내용을 일축했다. 김재길 선본은 또한 "김후보가 학생운동 당시 구속돼 군면제가 됐으며, 그 사건은 현재 민주화운동 관련 명예회복신청이 돼있는 상태다"고 밝혔다.

청량리차량본부 객화차과 유아무개씨는 18일 오전 김재길 선본쪽으로 전화를 걸어 팩스전송 사실을 시인하고, "홈페이지에서 글을 본 후 중요한 사실인 것 같아 개인적인 판단으로 전송했을 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재길 후보 선본쪽은 "철도청이 노조선거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포된 문서에는 '급보: 각 지역사령 경유-소속장, 발신: 본청 객화차 사령'이라는 메모가 적혀있어 본청-각 사업본부-현장 사무소로 체계적으로 전송된 것이라는 것. 이에 대해 철도청 노정팀 관계자는 "개인적으로 한 일로 알고 있으며 우리과의 소관사항도 아니며 전혀 모르는 일이다"고만 말했다.

김재길 선본쪽은 명예훼손에 의한 고소제기,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과 함께 철도청에 유아무개씨 징계요청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민중연대는 18일 철도청장에게 '불법선거를 중지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전충남 시민사회단체는 철도청 항의집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