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경제정의·노동민주화특별위원회(위원장 추미애) 소속 위원들이 지난 4일 한국노총회관 회의실에서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등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과 새정치민주연합이 일반해고 가이드라인과 취업규칙 지침 개정을 저지하기 위해 공동대응을 하기로 했다.

한국노총과 새정치민주연합 경제정의·노동민주화특별위원회는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노동시장 개악시도에 함께 맞서기로 했다. 한국노총에서는 김동만 위원장·이병균 사무총장·김현중 한국철도사회산업노조 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추미애(노동특위 위원장)·한정애(원내부대표)·이인영(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간사)·민병두(민주정책연구원장)·홍종학(디지털소통본부장) 의원이 참석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재벌 대기업이 사내유보금을 쌓아 놓고 투자도 일자리 창출도 하지 않고 있는데 정부·여당은 노동개혁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듯 주장하고 있다”며 “야당이 이야기하는 경제민주화·재벌개혁이야말로 다른 어떤 개혁보다 선행돼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노동특위 위원장은 “정부가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후 협상에 나서는 것은 노동계를 진정한 대화 상대로 여기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은 노동계와 함께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2시간 동안 이어진 간담회에서 △정부의 노동시장 개악 저지 △일반해고 요건·취업규칙 불이익변경 완화 공동대응 △노동시간단축을 비롯한 청년일자리 문제 대안 마련 △정부의 비정규직 확대정책 저지와 차별해소·정규직화 추진 △재벌개혁과 원·하청 초과이익공유제 추진 등 5가지 사안에 합의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최근 막말에 대해서도 비난이 쏟아졌다. 추 위원장은 “김무성 대표가 쇠파이프 운운하면서 국민소득이 높아지지 않은 것을 노동계 책임으로 돌렸는데, 노동계를 향한 막말은 쇠파이프를 휘두른 것보다 더 심한 폭력적 언사”라며 “노동계를 대화 테이블에 억지로 앉혀 놓고 무시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밀어붙이고 압박하면 뜻대로 할 수 있다는 오만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정부·여당이 경제가 어려운 것도, 청년일자리 문제도 모두 노동자 책임으로 돌려 최근 노동계가 참 힘들다”며 “정부가 20여억원에 달하는 홍보비를 들여 세대 간 갈등을 부추기고 모든 사안을 이분법적으로 몰아가는 못된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