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6일 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문재인 대표는 지난 4일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역사학계 원로, 광복기념단체 대표들과 면담을 갖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들을 만나 "역사교과서 저술에 권력이 개입해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과서가 뒤바뀌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며 "박정희 유신과 함께 시작됐다가 민주화가 되면서 단계적으로 폐지됐던 국정화를 박근혜 정부가 다시 추진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역행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과 함세웅 신부는 면담 참석 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독립운동사를 왜곡·폄하하려는 움직임을 중지하고 초·중·고등학교에서 제대로 된 독립운동사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강화하라"고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달 발족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특별위원회를 가동해 해당 문제를 쟁점으로 부각할 계획이다.

정부 교육과정 개정에 반대하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전국교직원노조·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를 비롯한 50여개 단체는 같은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공청회가 열리는 한국교원대 교원문화관 대강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화 저지와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폐지를 위해 본격적인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교육부는 초등학생 1~2학년 수업시수 증가,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도입 등의 내용이 담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이달 말께 확정한다. 한국사 교과서는 고대사 비중을 늘리고 근현대사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