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쉬운 해고-낮은 임금-비정규직 확산 저지 민주노총 집중행동 참가자들이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하던 중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 민주노총 집회에 깜짝 등장한 한상균 위원장이 조합원들에게 "11월 총파업 성사"를 호소하고 있다. 구은회 기자

“쉬운 해고, 낮은 임금, 비정규직 확산을 밀어붙이려는 박근혜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저지하는 민주노총의 투쟁은 국민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기필코 성공할 것입니다. 앞으로 100일 동안 지역과 현장을 누비며 11월 총파업을 성사시킵시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28일 오후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4·24 총파업과 노동절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지 66일 만이다.

한상균 위원장 "장외투쟁으로 난국 돌파"

한 위원장은 이날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집중행동’ 마무리집회 현장에 예고 없이 나타났다. 그는 “불의한 정권이 노동자들에게 절망을 강요하고 있다”며 “노동자와 서민의 삶을 땅 끝까지 추락시키고 민주노조의 씨를 말리겠다는 부정한 정권에 맞서 노동자의 힘으로 승리의 역사를 함께 쓰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노사정 협상 재개에 앞서 노동계의 한 축인 민주노총은 강력한 장외투쟁으로 난국을 돌파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에서 모인 민주노총 조합원 5천여명이 참석했다. 집회 본행사가 열린 서울 종로구 세종로공원을 비롯해 인근 지하철역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건물 주변에는 84개 진압중대와 여경중대 1개, 교통중대 3개 등 7천여명의 경찰이 배치됐다.

집회에 참석한 노동자들과 경찰은 수시로 충돌했다. 노동자들이 광화문에서 서울시청 방향 편도 5개 차로를 점거하자 경찰은 캡사이신을 발사하며 집회 해산을 시도했다. 민주노총 임원과 산별연맹 위원장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선에 항의하는 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로 이동하는 과정에서도 충돌이 발생해 철도노조 조합원 2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재벌 감세 철회 비롯한 재벌세 3대 입법 시급"

당초 광화문 앞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집회 본행사에 한상균 위원장이 직접 참석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이러한 예상은 빗나갔다. 집회 참가자들이 인도를 이용해 행진한 뒤 민주노총 건물 앞 왕복 4차선 도로를 가득 메운 상태에서 마무리집회를 하는 사이 한 위원장이 깜짝 등장했다. 한 위원장은 조합원과 언론사 기자들에게 둘러싸인 상태에서 투쟁사를 발표한 뒤 곧바로 민주노총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달 26일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노사정위 논의 불가 입장과 11월 총파업 방침을 재확인했다. 민주노총은 한국노총의 노사정위 복귀와 별개로 투쟁을 조직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재벌 감세 철회와 법인세 정상화, 기업 초과이윤·사내유보금 과세, 재벌 총수일가 불법이익 환수와 부자증세 등 재벌세 3대 입법 실현을 포함해 ‘재벌책임-청년일자리-노동자·서민 살리기 6대 요구’를 내걸고 11월 총파업에 나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