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25일 “정부가 혈세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은 이날 낸 성명에서 “노동부가 홍보대행사를 통해 정부에 유리한 기사를 써 주는 대가로 주요 신문사에 국민 혈세를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여론 조작행위”라고 비난했다.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은 지난 24일 한 홍보대행사의 ‘상생 노사문화 결과 보고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를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말 일부 언론사들이 작성한 노동정책 관련 기획기사에 최소 1천650만원에서 최대 5천500만원의 정부 예산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홍보대행사는 노동부로부터 5억원의 홍보예산을 받았고, 이 중 1억8천253만원을 기사에 돈을 지불하는 '언론프로그램'에 썼다.

한국노총은 “노동부는 노사정 협상이 한창이던 지난 3월에도 유명 연예인을 동원한 광고로 여론몰이에 나섰고 한 경제지에 기사비 명목으로 5천50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며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을 홍보하는 데 혈세를 쓰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권과 자본을 감시해야 할 사회적 책무를 지닌 언론이 오히려 돈 몇 푼에 영혼을 팔고 정권과 자본의 홍보대행업체로 전락한 현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노총은 “노동부는 비정상적인 여론 호도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언론 역시 정권과 자본의 감시와 비판이라는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노동부는 이날 자료를 내고 “국민 생활과 밀접하거나 관심이 높은 정책 현안에 대해 국민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홍보기획사를 통해 언론사의 취재보도를 간접 지원하고 있다”며 “노동부가 기사의 방향과 내용에 개입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