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노조는 29일 오후 안양시 동안평생교육센터에서 '공무원노조 단결과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조합원·본부·지부 전 간부 현장 토론회'를 열고 차기 지도부 구축과 조직 안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공무원노조

공무원노조(비상대책위원장 김중남)가 차기 지도부 구축과 조직 안정화 사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노조는 29일 오후 안양시 동안평생교육센터에서 '공무원노조 단결과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조합원·본부·지부 전 간부 현장 토론회'를 열고 향후 노조 사업과 운영방향을 논의했다. 전국 현장 간부 220여명이 토론회에 참석했다.

비대위는 토론회에서 민주적 의사결정·분열주의 단호 대처·노동조건 후퇴 저지·차기 지도부 구축 등 네 가지 하반기 중점 사업 방향을 발표했다. 현장 간부들의 관심은 민주노총과 노조를 탈퇴한 이충재 전 위원장 행보와 이에 대한 노조의 대응에 모아졌다.

노조에 따르면 현재 노조를 탈퇴한 조합원은 약 8천명이다. 하지만 서울 영등포구지부와 서울 서구지부 등이 노조 탈퇴와 이 전 위원장이 만든 통합공무원노조 가입을 위한 조합원 총투표 안건 상정을 위해 대의원대회를 개최했으나 부결됐다. 서울 양천지부는 조합원 총투표까지 실시했지만 탈퇴 찬성률이 3분의 2를 넘지 못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간부들은 노조가 단결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단결을 위한 방법을 논의하는 자리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오고갔다. 이 전 위원장을 비롯해 노조 탈퇴를 준비한 이들을 강력하게 징계해야 한다는 의견, 한 길에서 다시 만날 수 있으니 과도한 비판을 삼가하고 포용할 방법을 찾자는 견해가 나왔다. 노조 외연확대를 위해 법내노조 전환을 위한 방법을 찾아보자는 제안도 적지 않았다. 다른 상급단체를 두고 있거나 상급단체가 없는 공무원노조들과 접촉을 넓히는 등 연대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제안도 이어졌다.

인사혁신처가 출범시킨 공무원 및 교원의 인사정책 개선방안 협의체 논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자는 비대위의 제안에는 이견이 없었다. 간부들은 협의체에서 임금피크제·성과급제 강화·개방형 인사제도 확대 등이 논의될 경우 이를 막기 위한 총력투쟁을 벌이자고 입장을 정리했다.

차기 지도부는 조기에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노조 규약에 따르면 차기 지도부는 이 전 위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내년 3월 다시 선출해야 한다. 하지만 지도부 공백 기간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10월께 조기 선거를 실시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토론회에서도 이 같은 의견이 주를 이뤘다.

노조는 난상토론으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 내용을 정리해 비대위 하반기 사업 방향을 설정하는 데 반영시킬 계획이다. 김중남 비대위원장은 "가감 없이 쏟아진 현장 목소리를 새겨들어 하반이 공무원 인사정책 개악저지와 노동조건 개선 투쟁의 방향을 잡아 나가겠다"며 "차기 위원장을 조기에 선출해 노조가 공직사회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사회적 책무에 매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