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린 인더스트리올 아시아태평양지역 전력노조네트워크 회의에서 의장을 맡고 있는 김주영(사진 오른쪽에서 두 번째) 공공노련 위원장이 사회를 보고 있다.
아시아태평양지역 전력산업노조들이 민영화·규제완화 같은 자유화 정책에 맞서 전력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싸움에 연대하기로 결의했다. 기능조정 같은 공공기관 민영화 정책에 반대하는 한국 공공노동자들의 투쟁에 함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16일 공공노련(위원장 김주영)에 따르면 인더스트리올(IndustriALL·국제통합제조산별노련) 아태지역 전력노조네트워크는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일본 오키나와에서 회의를 연 후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회의에는 전력노조네트워크 의장을 맡고 있는 김주영 위원장과 신동진 전력노조 위원장, 사토 요시오 인더스트리올 아태지역 사무총장, 제임스 케터슨 인더스트리올 에너지분과 국장을 포함해 일본·태국·대만·몽골·베트남 등 아태지역 국가 전력산업노조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각국 에너지·전력산업에 대한 정부 정책과 그에 따른 노조 활동에 대해 보고하고 토론을 벌였다. 일본 전력산업노조총연합은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키시모토 카오루 일본 전력총련 회장은 “후쿠시마 원전사태로 핵규제위원회가 발족해 원자력 발전을 엄격한 기준으로 통제하고 있고 이로 인해 지속가능한 에너지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전력산업 규제개혁안을 발표할 예정인데, 송·배전 분할 같은 전력산업 자유화 정책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우리나라 공공노련과 전력노조는 한국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정상화·노동시장 구조개선 정책과 이에 반대하는 노조의 투쟁활동을 소개했다. 김주영 의장은 “정상화·기능조정 같은 정책을 통해 한국 정부는 노동자 임금과 고용조건을 후퇴시키고 노조를 무력화하려 하고 있다”며 “민영화·규제완화 광풍에 맞서 공공성을 수호하기 위해 많은 공공부문 노조들이 함께 투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전력산업 구조개편과 규제완화,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어 연대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제임스 캐터슨 인더스트리올 에너지분과 국장은 “한국뿐만 아니라 대만·태국에서도 세계화와 민영화에 맞선 노동자 투쟁이 이어지고 있다”며 “인더스트리올과 함께 아태지역 회원조합의 연대를 강화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회의 후 채택한 결의문에서 △전력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 실현 △전력산업 구조개혁에 따른 부정적 영향 최소화 △아태지역 전력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노조 연대 강화를 다짐했다. 또 한국과 대만·태국에서 벌어지는 공공기관 노동자들의 싸움에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전력은 곧 인권이라는 믿음을 세계 각국의 모든 전력산업 노동자들이 공유했으면 한다”며 “공통의 신념을 갖고 연대한다면 전력산업노조들이 처한 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