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사 5천여명이 학생들에게 핵발전소의 위험성을 알리는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선언했다.

전국교직원노조(위원장 변성호)와 탈핵교육 교사선언 참여자들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세대에게 핵발전으로 인한 재앙을 물려주지 않기 위해 탈핵교육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탈핵교육은 잇단 사고에도 정부가 원전 확장 정책을 고수하는 것에 대한 반발이다.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에도 핵발전소 확대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8일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공청회에서 고리 1호기를 폐쇄하는 대신 신고리 5·6호기와 영덕 핵발전소를 포함해 13기의 핵발전소를 2029년까지 추가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변성호 위원장은 "미국 스리마일·우크라이나 체르노빌·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에서 인류가 경험했듯이 핵발전은 정부 설명과 달리 결코 안전하지도 값이 싸지도 않다"며 "핵발전이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다는 정부 논리가 틀렸다는 것을 탈핵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학부모 김소영씨는 "미래세대에게 핵발전이라는 큰 부담을 남겨 주지 않기 위해 교사들과 탈핵운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탈핵교육 교사선언문에서 "핵발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자연에너지 이용 교육과 에너지 절약, 방사능 안전 급식을 선택할 권리와 제도 마련에 앞장서겠다"며 "생명과 환경을 배려한 교육을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교조 조합원과 현직 교사 5천여명이 선언문에 서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