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교육부에 고용안정과 임금차별 해소를 위한 예산편성을 요구하며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노숙농성을 시작으로 6월 한 달간 비정규직 종합대책과 교육공무직법 제정을 위한 집중투쟁에 나선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내년 예산안에 학교비정규직 예산을 포함시키라는 것이다.

박금자 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은 "교육부가 지난해 11월 학교비정규직 종합대책을 세우겠다고 약속하고는 아직까지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비정규직을 버리는 게 아니라면 당사자들과 논의해 하루빨리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관련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방학 중 급여를 받지 못하는 직종에 수당을 신설하는 한편 장기근무가산금 상한제 폐지, 정규직과 동일한 명절 휴가비 지급, 급식비·상여금 지급을 요구했다. 모두 예산이 뒷받침돼야 가능한 내용이다. 연대회의는 특히 학교비정규직의 교육공무직 전환과 고용안정·처우개선 근거를 담은 교육공무직원의 채용 및 처우에 관한 법률(교육공무직법) 제정을 촉구했다.

노숙농성은 다음달 11일까지 계속된다. 그런 다음 연대회의 소속 노조들이 릴레이 집회를 이어 갈 계획이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교육부가 내년 예산안 초안을 6월11일께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 내용에 따라 투쟁계획을 추가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