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총파업을 둘러싼 정부와 금융노조간의 긴장 국면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파업을 막기위해 5일 예정됐던 청와대 노사정 오찬간담회는 노조측의 불참으로 무기한 연기됐다.

금융노조는 파업찬반투표가 90.3%로 잠정집계된 데 고무돼 11일 파업강행방침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도 이헌재 재경부 장관이 5일 "2차 금융구조조정은 양보하거나 타협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히는 등 강경입장을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다.

다만 금융노조가 파업할 경우에도 시스템다운이나 전산실 점거 등의 불법행위는 하지 않기로 사실상 합의해 최악의 금융마비 사태는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노·정 시각차 뚜렷

노·정 대치국면 타개를 위해 5일 청와대에서 갖기로 했던 김대중 대통령과 노사정위원회 위원들의 오찬 간담회는 노조측의 불참으로 연기됐다.

김 대통령은 당초 청와대에서 노사정위원들과 만나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에게 노사정위원 위촉장을 수여하고 최근 금융계 파업 움직임 등과 관련해 의견을 들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노조측에서 노·정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불참을 통보해 무산됐다. 정부는 금융노조와의 접촉을 시도하고 있으나 무반응이어서 전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금감위 관계자는 "금융노조가 처음에는 금융지주회사제도 도입을 문제삼더니 나중에 관치금융문제를, 지금에 와서는 금융당국의 말바꾸기를 빌미로 삼고 있다"고 지적한 뒤 "정확하게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만나봐야 알 수 있는 것 아니냐"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금융노조 관계자는 "수차 언급했듯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논의한다면 대화에 응할 수 있지만 비공식적인 회동에는 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파업찬성률이 90%를 넘는데다 6일에 제일은행, 7일에 신한은행 등이 각각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어서 이번 파업의 열기가 예상보다 훨씬 강할 것으로 기대하며 강경한 입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 최악의 사태는 면할 듯

한편 이같은 긴장속에서도 금융마비라는 최악의 사태는 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은행파업에 따른 금융전산망 가동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막기위해 금융결제원 노사는 전산망가동과 어음교환·결제 등 필수업무의 정상수행에 구두 합의했다.

금융노조도 "전산부문 인력도 파업에는 참여하지만 전산관련 시설에 대한 불법적인 행동은 하지 않기로 잠정결정했다"고 말했다.

일선 은행들도 노조파업에 대비해 외부전문인력이나 계약직 직원 책임자급 전문인력 등의 대체인력을 확보하고 있어 전산망 마비로 인한금융거래중단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