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앙대가 발표한 학부 구조조정 계획을 두고 시민사회·대학 구성원들이 "기업식 구조조정"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교수노조 등 19개 대학구성원·시민단체가 참여한 대학공공성 강화를 위한 전국 대학구조조정 공동대책위원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중앙대는 시장경쟁주의 구조조정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앙대는 2016년부터 학과제를 폐지하고 단과대학별로 신입생을 뽑는 내용의 학사구조선진화 계획을 지난달 말 발표했다. 학생들은 단과대 소속으로 단과대학별 전공기초 과목을 수강한 뒤 2학년 2학기부터 전공을 정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취업이 잘되는 학과로 학생들이 편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앙대는 2010년 학과를 통폐합하고 2013년에는 유아교육과 등 일부 비인기 학과를 폐지한 바 있다.

공대위는 "중앙대를 운영하는 두산재벌은 취업률 등 시장경쟁에서 취약한 학과와 학문을 퇴출시키려는 대학 구조조정 방안을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회계학을 교양필수로 강제한 전력도 있다"며 "중앙대와 두산재벌은 대학을 기업으로 만드는 선진화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이어 "기업이 요구하는 전공을 중심으로 체제를 개편하고 기초학문 정원을 대폭 줄이는 대학에 돈을 지원하는 '산업수요 중심 정원조정 선도대학'사업을 추진하는 교육부가 이번 사태의 배후"라며 "정원 감축을 빌미로 대학과 학문을 초토화하는 교육부는 해체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