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청년층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각종 채용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지만 실제 채용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의사가 있는 기업과 홍보를 위해 참여하는 회사를 구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위원장 신용한)는 4일 “채용박람회 참여기업이 실제 청년 참가자들을 채용한 경우는 10곳 중 3곳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청년위는 지난해 9월부터 한 달간 채용박람회에 참가한 적이 있는 기업 인사담당자 100명을 상대로 진행한 ‘청년 채용박람회 운영실태’ 조사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응답자의 31.0%만이 “이력서 접수 및 면접 후 실제 채용했다”고 답했다. 33.0%는 “홍보자료 제공 및 취업상담만 했다”고 밝혔다. 상당수 기업들이 이력서 접수나 면접 같은 구체적인 채용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홍보에 취중해 채용박람회에 참여했다는 뜻이다.

인사담당자들에게 채용박람회 참여 이유를 묻자 “신규인력 채용을 위해서”라는 대답은 절반(45.0%)에도 못 미쳤다.

청년위는 채용박람회가 일자리 찾기로 이어지지 않는 것과 관련해 "대기업들이 채용박람회와는 별도로 공채를 통해 사람을 찾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로 인해 실제 채용의사가 있는 중소기업들의 경우 구직자들이 인지도가 높은 대기업으로만 몰려 피해를 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청년위는 현장 채용이 어려운 대기업들은 권역별 거점대학을 중심으로 한 채용정보설명회 같은 행사가 적합하다고 제안했다. 채용박람회는 구직자를 찾고 근로조건이 양호한 중견·중소기업 위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설명이다.

신용한 위원장은 “여러 기관이 채용박람회를 기획·운영하는 과정에서 채용의사가 없는 기업을 동원해 외형적인 행사 성공에 치중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며 “현장에서 활발한 면접과 채용이 이뤄지는 유용한 채용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방향 전환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