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오는 11일로 예정된 은행파업을 강행키로 거듭 확인하고 정부는 법질서 확립 차원에서 엄정 대처한다는 방침을 세워 충돌이 예상된다.


정부는 4일 이한동(李漢東) 국무총리 주재로 노동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금융기관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원칙을 확인하고 이같은 정부 방침을 정리했다.

김대중(金?中) 대통령은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우리 경제의 또 다른 도약을 위해서는 2단계 개혁이 필요하고 질적인 면에서 금융개혁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대통령은 “금융기관이 국제경쟁에서 이기지 못하면 부실화되고 은행노조원은 실업자가 되며 정부는 공적자금의 손실을 입게돼 결국 국민부담을 가중시킨다”며 “경쟁력이 낮은 우리 금융기관들의 안일한 태도로는 미래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금융노조는 오는 11일 총파업 강행을 재확인하고 일부 전산 관련직원들도 파업에 참가할 계획이어서 금융마비가 우려된다. 일부 은행에서 부분적으로라도 전산망 마비가 일어나면 전체 금융권에 큰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금융노조 대의원 및 전국 분회장 등 4,500여명은 4일 오후 서울등촌동 88체육관에서 ‘총파업 사수 금융노조 전국 임시 대의원대회’ 를 열어 총파업 투쟁을 결의하고 투쟁지침을 전달했다.

이에 앞서 금융노조 이용득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대화로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전혀 없다”며 “오는 11일 산별노조 산하 22개 지부와 외환은행 및 은행연합회 노조 등 6만5천명의 노조원이 참여하는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지난 3일 노조 전산담당자 회의 결과 전산 관련 직원들도 전원 이번 파업에 동참키로 의견을 모았다”며 “다만 전산실 점거까지 할 것인지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지도부에 일임키로 했다”고 말했다. 금융노조 산하 각 노조가 전날 실시한 파업 찬반투표에서는 노조원95% 가량이 참가, 90% 정도가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