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증권 노사가 구조조정 관련 대화를 시작한 지 1주일이 지난 가운데 권고사직 여부를 놓고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이투자증권과 사무금융노조 하이투자증권지부(지부장 박정현)는 설 연휴 직후인 지난달 23일부터 거의 매일 만나 구조조정 관련 실무단위 대화를 진행 중이다.

쟁점은 권고사직이다. 지부는 찍퇴(찍어서 퇴직)와 강퇴(강제로 퇴직)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권고사직 시행방침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회사는 권고사직 포함한 명예퇴직 실시를 전제로 기간과 대상, 퇴직금 액수를 조율하자는 입장이다.

사측은 지난달 27일 지부와 만난 자리에서 퇴직인원 규모와 폐쇄 점포수를 축소한 방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퇴직자 보상조건도 기존에 약속한 월급여 기준 15개월치 위로금보다 상향한 안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진행된 세 차례 대화에서 구조조정의 불가피함을 주장했던 사측이 이날 처음으로 구조조정 규모 축소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하이투자증권은 올해 1월29일 권고사직을 포함한 250명 명예퇴직 실시와 점포 20곳 폐쇄 방침을 발표했다.

지부는 "권고사직을 철회하지 않으면 어떤 조건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박정현 지부장은 "권고사직은 강제적인 퇴직이 될 수밖에 없다"며 "권고사직을 포함한 명예퇴직은 조건 여부를 떠나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대해 사측 관계자는 "권고사직은 '(실적 등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당신도 명예퇴직을 신청하지 않겠냐'라고 권고하는 것"이라며 "권고사직을 받았다고 다 그만둬야 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