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추진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으로 2천700개의 주민모임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에 참여한 주민은 7만여명에 이른다.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도시의 양적 성장 이후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사람 간 관계와 소통, 공동체 회복으로 해결해 보자는 취지로 2012년 시작됐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센터장 유창복)는 지난 3년간의 변화를 한눈에 확인하고 마을공동체 사업이 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마을, 3년의 변화 그리고’라는 제목의 첫 종합보고회를 9일 오전 서울 은평구 청년일자리허브 1층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 마을활동가와 일반주민, 연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유창복 센터장의 ‘마을연구와 마을활동가의 연구 필요성’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주민이 직접 연구한 ‘마을살이 작은 연구’와 ‘지역사회중심 주민건강공동체 모형개발 연구’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2부에서는 지난해 센터에서 연구·조사한 ‘서울시 마을공동체 및 네트워크 현황 연구’와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1기 평가’에 대한 발표와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지난 3년간 마을지원사업의 성과를 확인하고 마을지원사업 2기를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마지막 3부에서는 ‘자생단 성과보고서’와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의 효과적 설립방안과 지속가능한 모델 연구’에 관한 발표와 종합토론이 예정돼 있다.

센터 관계자는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연구·평가를 통해 그간 마을에서 새로운 실험이 시도되고 다양한 관계가 맺어지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런 관계들이 지속돼 마을공동체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정책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