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3일은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가 영면한 지 3주기가 되는 날이다. 1970년 11월13일 서울 청계천 평화시장에서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고 외치며 분신한 전태일 열사는 어머니에게 “내가 못다 이룬 일을 어머니가 대신 이뤄 주세요”라는 마지막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이소선 여사는 2011년 9월3일 목숨을 다할 때까지 아들의 유언을 지키는 데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었다. 매일노동뉴스는 이소선 여사 3주기를 맞아 <이소선 평전-어머니의 길>을 연재한다. 저자 민종덕 전 전태일기념사업회 상임이사는 1990년 이소선 여사 회갑 즈음에 구술을 받아 평전을 집필했다. 당시 1979년의 삶까지 담았는데, 이번에 그 이후 삶을 보강할 예정이다. 평전은 오마이뉴스와 동시에 연재된다.<편집자>

1977년 7월10일 한강성심병원 영안실에서 고 민종진의 장례식이 거행됐다. 청계피복노조 조합원을 비롯해 동일방직·인선사·반도상사 노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장례식은 노동자들이 스스로 마련한 의식에 따라 추도사와 노동청장·노총 위원장에게 보내는 공개편지 등을 채택했다. 추도사에서는 각지의 노동자들이 자신이 속한 사업장의 문제가 아니라고 해서 결코 남의 문제가 아님을 강조하고, 우리 노동자들이 이렇게 비참하게 죽어 가는 것과 관련해 연대투쟁할 것을 다짐했다. 노동청장한테 보내는 공개편지에서는 수많은 노동자들이 산재사고로 죽어 가는데도 감독책임을 회피하려는 처사를 규탄하고,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노총 위원장에게 보내는 공개편지에서는 노동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서 투쟁해야 할 노총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처절하게 투쟁하는 노동자의 고통을 외면하는 데 대해 비난하고, 즉각 노동자의 권익쟁취에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고 민종진 장례 행렬, 시위대로

1시간 반에 걸쳐 진행된 장례식을 마치고 오후 3시께 영구차가 병원을 출발하게 됐다. 장례식에 참석한 모든 노동자들은 하나같이 설움에 복받쳐 영구차를 뒤따라가면서 눈물 섞인 구호를 외쳤다.

"산재사고 감독소홀 노동청장 물러가라!"

"노동 3권 보장하라!"

영구행렬은 자연스럽게 시위대열로 변해 버렸다. 제2한강교 방향으로 300미터 정도 나아가다 미리 대기하고 있던 기동경찰과 부딪쳤다. 아스팔트 위에서 육박전이 벌어졌다. 경찰은 여성노동자들의 머리채를 잡아서 흔들고, 군홧발로 짓밟고, 경찰봉을 휘둘렀다. 경찰은 미친 듯이 폭력을 자행했다. 이 싸움에서 청계피복노조 조합원인 박재익의 동맥이 끊어지고, 신순애가 중상을 입고 쓰러졌다. 두 사람은 병원에 입원했다. 이소선은 힘으로 도저히 손을 써 볼 수가 없어 여성노동자를 마구 때리는 경찰의 다리를 붙잡고 물어뜯어 버렸다.

경찰의 무자비한 폭력만행에 밀려 노동자들은 뒤로 물러났다. 물러나면서 한강성심병원에서 모이기로 했다. 각자 뿔뿔이 흩어지는 것처럼 되돌아가서 전체가 한강성심병원에 다시 모였다. 다시 모인 노동자들은 부상자까지 발생한 마당에 이대로 물러설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병원에서 300미터 떨어진 노동청으로 쳐들어가기로 했다.

200여명의 노동자들이 우르르 몰려 노동청 안으로 들어갔다. 처음에는 일반 방문객인 줄 알고 제지하지 않던 경비원이 한꺼번에 많은 노동자들이 몰려오는 것을 보고 제지하기 시작했다. 정문을 통해 미처 들어가지 못한 노동자들은 담을 넘어 들어갔다. 청사 안으로 들어가서 현관문 앞에 앉아 연좌농성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서 요구조건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1. 노동청장은 이 사건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 2. 노동청은 직권조정한 청계천 상가 단체협약을 기업주가 지키도록 철저히 감독하라. 3. 인선사의 휴직근로자를 복직시키고 노동조합 정상화를 위해 현 노조를 없애라. 4. 노동청은 인선사의 근로기준법 위반사항을 시정하라. 5. 동일방직은 유재길 양을 복직시키라. 6. 반도상사와 동일방직은 기숙사를 정상 운영하라.

농성에 참가한 노동자들은 이러한 요구조건을 해결하기 위해 노동청에서 대책을 세워 줄 것을 촉구했다. 노동청과 협의하기 위해 대표자들이 선정됐다. 대표는 이소선·박문담·유동우, 그리고 각 사업장에서 한 사람씩 나왔다.

이들은 노정국장실로 갔다. 노정국장한테 요구조건을 제시하고 어떻게 대책을 세울 거냐고 다그쳤다.

"여러분의 요구는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여러분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으니 조금만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는 노동자들의 주장에 얼버무리기만 했다.

"노력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말해 보시오."

"이렇게 집단적으로 와서 행동하는 것은 불법이니 빨리 철수하세요!"

노정국장은 아무런 해결책도 제시하지 않고 무턱대고 쫓아낼 궁리만 했다. 그 말에 이소선은 욱하고 화가 뻗쳤다.

"이봐요, 노정국장! 당신은 이 자리에 앉아 있으면서 근로자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는 사람 아니요? 감독소홀로 근로자가 죽어 나자빠져도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근로자들이 여기저기에서 권리를 찾기 위해 노동조합을 결성하면 회사에서는 해고시키고 폭력배를 동원해서 사람을 두들겨 패고, 상급노조에서는 제명이니 유령노조니 하는 야비한 수법으로 탄압을 하고 있는데, 노동청에서는 도대체 뭐하고 있는 거요? 그러면서도 얼굴 파는 일에는 빠지지 않으려고 있지도 않는 사실을 신문에 내기나 하고, 청계피복노조의 임금인상이 언제 직권조정으로 됐단 말이요? 청계피복노조의 임금인상은 조합원들의 투쟁에 의해서 관철됐는데, 당신들이 직권조정했다고 거짓말해 놓고 지금은 업주들이 단체협약을 위반하고 있어 이것을 해결하라고 외면하는 처사는 뭐요?"

경찰, 노동청 연좌농성 폭력 해산

이소선은 속사포처럼 마구 퍼부어 댔다. 그러자 노동청의 다른 직원들이 몰려와 이소선을 제지했다. 그들은 애초에 노동자들의 요구를 경청하려는 태도를 갖고 있지 않았다. 단지 어떻게 해서든지 눈앞의 상황을 빠져나가려고만 했다. "노력하겠다"거나 "연구 중이다", "알아보겠다" 혹은 "사실과 다르다"는 등 알맹이 없는 말만 늘어놓고 있었다. 이런 말만 되풀이하는 것에 이소선은 열불이 나서 참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노정국장의 멱살을 잡고 흔들었다.

"왜 노동자를 기만하는 거야! 동일방직에서 사람이 얻어맞아 죽게 생겼는데도 '알아보겠다'고만 하더니 죽어 나자빠지고 나서 뭘 하겠다는 거야!"

멱살을 흔들며 소리를 지르자 직원들이 우르르 몰려와 이소선과 노동자들을 끌어냈다. 곧이어 기동경찰들이 전투복차림으로 밀고 들어왔다. 경찰은 개 패듯 마구잡이로 이들을 끌어냈다. 대표들이 노정국장하고 싸우고 있는 동안 현관에서는 농성하는 조합원들을 경찰이 마구 짓밟고 연행했다. 나이가 18세인 청계피복노조 조합원 임경숙은 경찰의 군홧발에 아랫배가 채여 그 자리에서 기절해 성모병원으로 옮겨졌다.

경찰한테 질질 끌려 내려온 이소선은 경찰차에 실려 영등포경찰서로 연행됐다. 이미 많은 노동자들이 연행돼 대부분 축축 늘어져 있었다. 노동자들은 경찰서 마당에 두 줄로 늘어선 경찰들한테 동네북처럼 두들겨 맞았다. 연행된 사람들은 모두 42명이었다.

"이 빨갱이 같은 년들! 머리 숙여!"

경찰은 마구잡이로 욕설을 퍼부었다.

"우리가 뭘 잘못했다고 고개를 숙이라는 거요?"

청계피복노조 조합원 임미경이 고개를 들고 대들었다.

"이런 개 같은 년을 봤나, 이년, 너 잘 걸렸다. 어디 맛 좀 봐라. 네가 주동자지?"

경찰봉으로 임미경의 머리를 마구 때렸다.

"전부 다 무릎 꿇어! 이것들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려! 지금부터 우리가 하는 말을 잘 들어. 조사할 게 있으니까 똑바로 해야 돼.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손들어 봐. 내보내줄 테니까."

노동자들은 아무도 손을 들지 않았다. 손드는 사람이 없자, 이 사람 저 사람 가리지 않고 마구 몽둥이질을 했다. 저희들이 보기에도 마구잡이로 사람을 다루는 듯 싶었는지 경찰 하나가 나섰다.

"그렇게 때리면 쓰나, 상처 안 나게 잘 때려야지."

그 경찰이 이소선을 지목했다. 주먹으로 내리치는데 칼끝으로 맞는 것 같았다.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며 이소선은 쓰러져 버렸다.

경찰은 밤새도록 조사를 한다면서 때려 놓고 다음날 오후에야 36명을 풀어 줬다. 이소선과 청계피복노조 조합원 5명은 더 조사할 게 있다면서 계속 붙들어 놓았다. 이소선은 완강하게 조사를 거부했다.

노동자들, 연행자 석방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

이소선이 나중에 풀려나서 알게 된 일이지만, 연행됐다 풀려난 노동자들과 밖에 서 있던 노동자들이 합세해 노동청 앞에서 이소선 등 6명의 석방을 요구하면서 함께 투쟁했다.

노동청 밖에 있던 노동자들은 노동청 앞길 로터리에 있는 분수대 앞에서 노동자를 석방하라고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경찰은 이들을 끌어내려고 차량 통행까지 금지시켰다. 결사적으로 버티던 노동자들은 미리 준비한 석유를 온몸에 들이붓고는 라이터를 꺼내 들고 경찰이 접근하면 불을 붙이겠고 버티었다. 경찰은 접근을 못한 채 몇 시간이나 대치했다. 이후 이소선 등 6명을 석방하겠다는 약속을 받고서야 노동자들은 해산했다.

투쟁을 주도한 이는 유동우였다. 그는 70년대 초부터 노동운동을 해 온 노동자로, 자신이 살아온 이야기를 글로 써서 <어느 돌멩이의 외침>을 책으로 펴냄으로써 투쟁을 널리 알렸다. 그 역시 청계피복노조 노동교실에 자주 와서 이소선하고 얘기를 나누고, 조합원들과 친밀하게 지내는 그야말로 선구적인 노동운동가였다.

이들 6명은 다음날 새벽에 풀려나왔다.

"중앙관서를 점거하는 것에 대해 위에서 중대한 문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부터 이런 일이 절대로 없도록 하세요."

경찰은 이소선을 풀어 주면서 끝까지 협박했다.

"누구 맘대로! 노동자들을 못살게 굴면 청와대라도 쳐들어갈 테다!"

이소선은 경찰서에서 나오는 순간까지 굽히지 않았다.

이번 투쟁은 기업별 노조라는 한계를 뛰어넘어 여러 사업장 노동자들이 개별 사업장만의 문제를 가지고 싸운 것이 아니라 이 땅의 노동자라면 누구나 공유하는 문제를 가지고 연대해서 싸웠다는 데 의미가 있었다. 그동안 개별 단위로 치열하게 투쟁해 오다가 스스로 한계를 깨닫고 자연스럽게 연대한 것이었다. 그만큼 노동자들의 의식이 성장해 가고 있다는 것을 말해 주는 사례였다. 청계피복노조는 조직적으로 투쟁에 참여했다.

민종덕 전 전태일기념사업회 상임이사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