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 여성 공무원은 남성에 비해 승진과 부서 배치에서 불이익을 보는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의회 여성특별위원회(위원장 정봉화)는 지난 2개월 동안 특위활동을벌여 여성지위 향상, 여성 사회참여, 여성복지 증진 등 3개 분야 42건의 문제점을 담은 특위활동 결과보고서를 9일 채택했다.

여성발전기본법에 따른 부산시 여성발전 기본조례 제정과 여성공무원 승진 불만해소, 육아보호시설 확충 등을 위해 지난 3월10일부터 활동을 벌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지위향상 등을 위해 지난 96년 시행에 들어간 여성발전기본법에 따른 부산시조례가 없어 지역 실정에 맞는 여성발전 종합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또 여성공무원의 평균승진 소요연수가 남성에 비해 5급은 7년,6급은 2년더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근무부서도 민원부서나 여성정책부서 등에치중, 기획 ·인사 ·예산 등 다양한 업무 수행능력을 기를 수 없게 돼 있다.

또 부산시 여성발전기금조성이 9억3천여만원에 불과, 서울(1백17억 원) ·경기도(1백억원)에 비해 턱없이 적어 기금 확대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여성의 안정적 직장생활을 위해 육아보육시설 확충사업의 추진이 필요한것으로 나타났다.1998년 말 11곳이던 영아보육시설이 현재 2개소로 줄었다.

여성특위는 이 같은 활동 결과보고서를 오는 24일 열리는 제105회 임시회에 제출, 시 및 해당 집행기관에 시정을 요구하게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