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3일은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가 영면한 지 3주기가 되는 날이다. 1970년 11월13일 서울 청계천 평화시장에서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고 외치며 분신한 전태일 열사는 어머니에게 “내가 못다 이룬 일을 어머니가 대신 이뤄 주세요”라는 마지막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이소선 여사는 2011년 9월3일 목숨을 다할 때까지 아들의 유언을 지키는 데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었다. 매일노동뉴스는 이소선 여사 3주기를 맞아 <이소선 평전-어머니의 길>을 연재한다. 저자 민종덕 전 전태일기념사업회 상임이사는 1990년 이소선 여사 회갑 즈음에 구술을 받아 평전을 집필했다. 당시 1979년의 삶까지 담았는데, 이번에 그 이후 삶을 보강할 예정이다. 평전은 오마이뉴스와 동시에 연재된다.<편집자>


청계피복노동조합에서는 1976년부터 조합원들을 업종별로 조직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청계천에는 조그마한 피복제조업체가 수백 개 분산돼 있어 조합원들을 조직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게다가 같은 피복제조업체라 해도 다양한 업종이 있다. 이를테면 대인복·아동복·작업복·학생복·숙녀복·와이셔츠·바지업체 등이다. 이것들을 노동조합이라는 큰 틀로 묶을 수는 있어도 실질적인 투쟁조직으로 엮는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업종별 조직 강화하기로 계획

그동안 조합원들을 조직하기 위해 조합간부들이 심혈을 기울였다. 예를 들자면 각 상가별·지역별로 구역위원회 제도를 두고 직종별·연령별·취미별·성별 등의 방법까지 동원해 조직을 꾸렸다. 이와 같은 방법은 나름대로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이러한 조직방법은 일정한 성과가 있었지만 현장 대중조직화의 방법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 노동자들이 일상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소홀히 함으로써 현장 투쟁에서는 어려운 점이 있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현장 대중들의 요구를 조직하기 위해서는 업종별 조직을 강화·발전시키기로 했다.

물론 업종별 조직은 이전에 시도된 바가 있었다. 그러나 이전에는 각 업종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파악과 업종의 특성, 그리고 현장대중들의 요구가 무엇인가를 깊이 있게 연구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됐기 때문에 기대했던 만큼의 성과를 거둘 수가 없었다. 이 같은 이유에서 이번에는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업종별로 조직하기로 했다.

와이셔츠 업종은 무엇보다도 옷의 디자인이 단순해서 어떤 공장에서 옷을 만들더라도 작업형태가 비슷하다. 따라서 근로조건도 각 공장마다 비슷하다. 와이셔츠 업체는 다른 업체보다 비교적 규모가 커서 대개 한 공장에 노동자 숫자가 30명 안팎이다. 뿐만 아니라 와이셔츠 업종은 다른 업종에 비해 계절을 타지 않으므로 비성수기가 짧다.

이와 같은 유리한 조건을 최대한 활용해서 조합원들을 조직하면 조합원들의 요구를 중심으로 투쟁을 이끌어 낼 수 있고, 투쟁을 통해 조직을 대중적으로 강화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조합간부들은 청계천에 있는 모든 와이셔츠 업체의 실태를 파악하기 시작했다. 각 공장의 위치·사용주 성명·가게 위치·규모·자본 크기·조합원 분포 등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각 공장의 근로조건 실태와 조합원들이 시급히 개선하고자 하는 요구가 무엇인가를 조사했다.

이와 같이 기초적인 자료를 조사한 다음에 와이셔츠 업체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에리(칼라) 미싱사를 조직하기로 했다. 와이셔츠는 무엇보다도 에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에리를 비롯해 앞판 쪽을 재봉하는 것이 상당히 까다로워 기술을 요한다. 그렇기 때문에 에리미싱사는 고참 중에서도 기술이 뛰어난 미싱사다. 우두머리라는 뜻으로 오야미싱사라고도 불린다. 오야미싱사가 일손을 놓아 버리면 다른 공정이 돌아간다 해도 완성된 제품이 나올 수가 없었다. 오야미싱사는 다른 직종과는 달리 재단사보다도 임금이 많았다. 당연히 공장 내에서 가장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노동자다.

이들은 한 공장에 보통 한 명이고 비교적 규모가 큰 공장은 2명 정도이다. 노동조합에서는 전체 와이셔츠업체 오야미싱사들을 망라해 모임을 만들었다. 와이셔츠 업체 오야미싱사들의 모임에서는 근로기준법·노동조합법 등을 공부했다. 각자의 공장에서 근로기준법에 미치지 못하는 사항을 찾아내고, 공장에서 고쳐야 할 문제점에 대해서도 토론을 했다. 이런 가운데 그들은 자연스럽게 공전이 인상돼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물가는 날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솟아오르는데 임금은 제자리걸음이니 노동자의 생활은 날이 갈수록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었다.

와이셔츠업체 노동자의 경우 현재 와이셔츠 한 벌을 만드는 데 공임이 34원이다. 이런 공임으로는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생계비에 미치지 못한다. 매년 공임이 올라 봤자 1원이 오르고 많으면 2~3원이다. 이것은 거지한테 동정해 주는 격이지, 결코 임금인상이 됐다고는 볼 수 없었다. 더구나 지난해에는 시다 임금을 사용주들이 직접 지불한다고 해서 미싱사 공전을 5원씩 깎아 버린 일도 있었다.

치솟는 물가에도 임금은 제자리걸음

와이셔츠 업체 노동자들은 오야미싱사뿐만 아니라 일반 미싱사·시다들까지 조직을 확대해 지금까지의 침묵을 깨고 공전인상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투쟁의 첫 단계로 현재의 공임 34원을 50원으로 인상해 줄 것을 각 공장마다 일시에 요구하기로 했다.

5월2일. 각 공장에서 오야미싱사들이 중심이 돼 전체 노동자들이 공장마다 모여 공장장이나 사장한테 현재의 공전을 50원으로 올려 달라고 요구했다. 노동자들의 공전인상 요구에 사용주들은 한결같이 놀라 나자빠졌다. 그도 그럴 것이 매년 1~3원 정도 올려 주던 공임을 한꺼번에 16원 인상해 달라고 하니까 놀랄 수밖에….

와이셔츠 노동자들이 34원에서 50원으로 공전을 인상해 달라고 요구한 근거는 한국노총에서 산출한 최저생계비와 그동안 오른 물가를 감안했기 때문이다.

처음에 사용주들은 공전인상 요구에 놀라고만 있었는데, 나름대로 알아보더니 와이셔츠 공장이 모두 다 똑같은 요구를 했다는 사실을 감지하고, 무언가 심상치 않다고 생각했던 모양이다. 그들은 다음날 각 공장에서 조합원들한테 공전을 40원까지 올려 줄 수 있다고 말하고, 40원에 일을 할 수 없는 사람은 그만두라고 했다.

사용주들은 성실하게 협상에 응할 생각은 하지 않고 고압적인 자세로 조합원들을 대했다. 분개한 조합원들은 협상을 통해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파업농성을 벌이기로 한 계획대로 실력행사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5월4일. 이날 아침 출근시간에 와이셔츠 업체의 모든 오야미싱사는 각 공장으로 출근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교실로 모였다. 노동자들은 오전 내내 대책회의를 했다. 각자 공장에서 있었던 사례를 발표하고 앞으로 어떻게 투쟁해야 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논의했다. 어떤 사람은 즉각 파업농성을 하자고 주장했다. 어떤 사람은 오늘 오전근무를 하지 않은 것으로 우리의 실력을 보여 줬다. 일단 경고의 의미가 있으니 반응을 보고 본격적인 행동에 들어가자고 했다.

상당한 시간을 토론한 결과 오늘은 일단 오후부터 작업에 들어가고, 저녁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내일 아침부터 전면적인 파업농성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이와 같은 결정에 따라 모두들 점심을 간단히 먹고 오후부터 각자의 공장으로 출근했다. 이들이 오후에 출근하니까 사용주들이 왜 늦게 출근했냐고 야단만 치고, 공전인상에 대해서는 이렇다 저렇다 말이 전혀 없었다.

오야미싱사들은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억누르며 끝까지 참고 저녁 8시까지 일을 마치고 노동교실로 모였다. 노동교실에 모여 예정대로 내일부터 파업농성에 들어갈 것을 재확인하고 파업농성에 대비해 준비할 것들을 최종적으로 점검하고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다음날 아침 오야미싱사들은 정상적인 출근시간에 맞춰 공장에 나가 출근하는 사람들을 몽땅 노동교실로 보내 버렸다. 이렇게 되니까 청계천 일대의 와이셔츠 공장의 모든 기계가 멈췄다.

노동교실은 250여명의 와이셔츠 공장 노동자들로 꽉 들어차 임금인상의 구호 속에 투쟁의 열기로 가득 차 있었다.

사용주들은 그제서야 허둥대면서 어찌할 바 몰라 했다. 노동청 중부지방사무소에서 노동조합으로 찾아와서 지부장을 붙잡고 어떻게 해야 작업에 들어갈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중부경찰서 정보과에서도 찾아와 전후 사정을 알고자 법석을 떨었다.

이소선은 조합원들이 흔들리지 않고 농성을 계속할 수 있도록 그들을 격려하면서 함께 자리를 지켰다.

지금까지 당한 멸시와 천대를 깨부수고

지부장은 하루 종일 사용주와 노동청 직원들을 만나 이번 문제는 요구조건을 수락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방법임을 강조했다. 이와는 별도로 조합간부들은 파업농성 소식을 알리는 유인물을 시장상가에 배포하고, '37.5% 인상'이라고 적힌 리본을 조합원들한테 달아 줬다.

밤이 돼도 조합원들은 해산하지 않고 농성을 계속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업종에 종사하는 조합원들까지 합류했다. 경찰은 당황해했다. 중부경찰서 정보과에서는 조합원들의 해산을 강요해서 무마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닌 것으로 판단했는지 자신들이 수습에 앞장섰다. 경찰은 노사협의회 사용주측 의장인 최용갑 동화상가 전무를 불러내 그로 하여금 와이셔츠업체 사용주들을 모이게 했다.

와이셔츠 업체 사용주들이 모인 가운데 최용갑 전무는 공전인상을 해 주지 않고는 문제를 풀기 어렵다면서 사용주들의 올바른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전무는 나름대로 합리적인 판단력이 있으며 추진력과 과단성이 있는 사람으로서 업주들을 통솔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었다. 노사협의회 석상에서도 다른 사용주들은 노조의 요구에 막무가내로 반대만 하는 데 비해 최 전무는 들어줄 것은 들어주고, 안 될 만한 것은 사용주편에 서서 그들을 대변했다.

동화상가 전무실에서 철야 마라톤회의 끝에 새벽쯤에야 결판이 났다. 결정 내용은 노동조합측에서 요구한 공전 50원이었다. 그야말로 완전한 승리다.

노조가 승리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조합원들은 팔짝팔짝 뛰면서 좋아했다. 어떤 조합원들은 서로 껴안으면서 울음을 참지 못하고 감격해했다. 이들의 승리는 과연 단돈 16원을 올렸을 뿐일까. 결코 공전 16원을 인상한 단순한 승리가 아니었다. 지금까지 당한 멸시와 천대를 깨부수고 노예적 삶에서 자주적 삶으로 바뀌는 승리였다.

농성장에 모인 조합원들은 승리에 취해 모두들 뜬눈으로 밤을 새우고 아침 8시께 지부장으로부터 마무리 말을 듣고 모두들 가벼운 발걸음으로 공장에 출근했다. 그 아침은 5월의 따사로운 햇빛이 온누리에 찬란하게 비치고 있었다. 와이셔츠업체는 이때의 승리로 전체 사업장이 근로기준법을 지키게 됐다.

조합원들이 이렇게 승리했지만 이승철 지부장은 77년 7월 대의원대회에서 불신임을 당했다. 이승철 지부장은 대의원들이 자신을 불신임할 움직임이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아채고 대의원대회를 유회시키려고 했으나 대의원들과 중견조합원들이 완력으로 의장석에 앉게 해서 대회를 치렀다. 이처럼 아름답지 못한 모습을 지켜보는 이소선의 마음은 천 갈래 만 갈래 찢어지는 것 같았다.

이로써 전태일의 친구 바보회 멤버는 모두 노조 지도부에서 빠지게 됐다. 차기 지부장에는 양승조가 선출됐다

민종덕 전 전태일기념사업회 상임이사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