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공공운수노조가 첫 임원선거를 실시한다. 통합 공공운수노조는 올해 7월23일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공공운수노조·연맹을 공공운수노조로 단일화하기로 결정하면서 탄생했다. 조합원 직선제를 통해 위원장-사무처장을 뽑는 이번 선거에는 두 후보조가 출마했다. 조합원들과 독자 여러분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두 위원장 후보 인터뷰를 게재한다.<편집자>

기호 1번 최준식(46·사진)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후보는 한국가스공사 출신이다. 사실상 전임 지도부 심판론을 들고 선거운동에 임하고 있다. 최 후보는 현장과의 소통을 차기 위원장의 최대 과제로 꼽았다. 최 후보와의 인터뷰는 지난 24일 오전 서울 대림동 공공운수노조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 공공운수노조와 연맹이 통합한 뒤 처음 치러지는 직선제 선거다. 1기 위원장 선거에 임하는 각오는.

“지금 노조는 산별 초기에 기대했던 모습과 반대로 가고 있다. 조직원들끼리 한데 뭉치기보다는 각자 목소리에 충실하면서 산별 정신이 상당히 훼손돼 있다. 무기력한 모습이 계속되고 있어 이대로는 전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산별의 역동성을 다시 한 번 살리기 위해 선거에 출마했다.”

- 도전자의 입장인데. 지금의 집행부를 평가한다면.

“노조 각 사업본부가 전체를 생각하기보다는 자기 본부에 유리한 목소리를 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조직운영과 관련한 내부갈등도 있다. 중앙집행위원회를 할 때마다 조합원 징계건이 계속 올라오는 점은 곱씹어 봐야 한다. 투쟁과 내부통합보다 갈등이 주로 얘기된 점은 비판받아야 한다. 물론 비정규직노조를 중심으로 조직이 확대된 면이 있다. 하지만 노조 중앙이 장기적인 비정규직 대책을 세우고 주도하기보다는 각 노조 스스로 노력해서 이룬 성과로 보인다. 비정규직 조직확대를 위해 지도부가 자기 비전을 제시하고 사업을 벌여 나가야 한다. 공공기관 사업장들은 산별노조를 중심으로 하는 구심력을 잃어버렸다. 노조 탈퇴 흐름이 계속되고 있는 점은 소통 부재 말고는 원인을 찾기 힘들다.”

- 박근혜 정부의 공공부문 정상화 대책에 맞선 노조의 투쟁을 어떻게 평가하나.

“정부는 내년에 2차 정상화 대책을 통해 임금피크제·성과연봉제·퇴출제를 도입하려 한다. 여기에 대응을 해야 하는데, 노조 중앙에서 이를 해 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우리는 지난 투쟁에서 공공기관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최고 수준의 투쟁(총파업)을 설정했다. 중앙과 지부의 소통 부재로 신뢰가 무너졌고, 이로 인해 조직력이 저하됐다는 사실을 간과했다. 당연히 투쟁이 제대로 안 됐다. 내년에는 공공운수노조의 주력 대오인 철도·가스·지역난방·항만 등이 앞장서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노총과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려 대응해 나가야 한다. 공공기관이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장기 비전도 제시해야 한다.”

- 신임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과 임기를 같이한다. 총선·대선 시기도 겹친다. 노조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나.

“당장은 가짜 정상화 저지투쟁을 벌이면서 이를 중심으로 공공부문에서 거대한 투쟁을 만들어야 한다. 민영화·기능통폐합 문제도 핵심 문제로 떠오를 것이다. 2~3년 후에는 이명박-박근혜로 이어지는 보수정권을 교체해야 한다는 국민적 열망을 만드는 데 노조가 앞장서야 한다. 비정규직사업과 지역사업을 확대해 노조를 하나의 공동체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 '리더십이 공약'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는데. 어떤 의미인가.

“우리 노조에는 수많은 업종과 다양한 고용형태의 조합원이 섞여 있다. 급여·근무형태도 다르다. 또 하나의 민주노총이라 할 수 있다. 현장과 소통 없이 조합원들을 정책이나 아이디어로 묶어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2006년 옛 공공운수노조연맹이 산별노조 건설을 목표로 설립된 뒤 8년이 지났다. 그런데 조합비 납부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 노조에 대한 신뢰와 전망, 비전이 부족해서 나타난 현상이다. 현장과 함께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 위원장이 너무 앞서 나가 따라가기 버거운 리더십이 아니라 옆에서 같이 걸어가는 사람이라는 믿음을 주는 소통의 리더십을 만들어야 한다.”

- 통합 공공운수노조가 출발했지만 산별노조의 모습을 갖추지는 못한 것 같다. 숙제가 만만치 않아 보인다.

“산별노조로 전환을 촉진하는 사업과 소통전략을 구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로지 언제까지 전환을 완료해야 한다는 것만 제시돼 왔다. 번번이 실패한 이유다. 올해 7월에야 조직을 노조로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산별 미전환 조직은 내년까지 노조에 가입해야 한다. 공기업 지방이전을 적절히 활용할 생각이다. 지방으로 이전한 공기업노조가 지역사업에 복무하도록 하고, 중앙과 공기업노조가 소통하면서 결단을 내리도록 독려해야 한다. 2차 정상화에 제대로 대응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

- 강조하고 싶은 공약 하나만 말해 달라.

“조직 간 통합을 위해 공공기관본부·화물본부·교육공무직본부 등 규모가 큰 본부의 장은 당연직 부위원장으로 일하게 해서 집단 지도체제를 구축하겠다. 반드시 통합의 틀을 갖춰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