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간접고용 여성노동자 100명 중 3명만 노조에 가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해 이들을 노조로 조직화하려면 생애주기나 지역·생활 맞춤형 전략을 짜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미혼여성은 주거문제, 30대는 육아문제, 40대는 자녀교육 문제 같은 생애주기에 따라 조직화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국여성노조(위원장 나지현)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장 민주누리에서 개최한 ‘일터와 삶터의 경계에서 노조하기-간접고용 여성노동자 조직화 현황과 과제’ 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문이 잇따랐다. 올해로 창립 15주년을 맞은 노조는 새로운 조직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이날 토론회를 마련했다. 노조로부터 연구의뢰를 받은 남우근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정책위원과 이수정 공인노무사(노무법인 휴먼)가 발제했다.

간접고용 여성노동자 조직률 2.8% 그쳐

남우근 정책위원은 ‘2013년 8월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를 통해 간접고용 여성노동자들의 실태를 분석했다. 남 위원에 따르면 제조업 사내하청 노동자를 제외한 파견·용역 등 간접고용 노동자는 84만9천903명이다. 이 중 여성은 46.1%인 39만1천943명이다. 간접고용 여성노동자 평균연령은 51.1세로 전체 여성노동자 평균연령(41.2세)보다 높았다. 50대(31.8%)가 가장 많았고 30대(21.9%)와 40대(21.7%)가 뒤를 이었다.

10명 중 8명(79.1%)은 건물청소·콜센터·사무지원 등 시설관리업에서 일했다. 1~4인 기업에서 일하는 간접고용 여성노동자들이 30.1%로 가장 많았고 10~29인 기업이 24.4%, 5~9인 기업이 19.2%를 차지했다. 30인 미만 기업 종사자가 73.7%나 됐다.

예상대로 노동조건은 열악했다. 간접고용 여성노동자 월평균 임금은 112만원으로 최저임금(101만5천740원)을 약간 웃돌았다. 간접고용 여성노동자들은 취업전선에 뛰어든 이유로 “생활비 등 당장 수입이 필요해서”(45.3%)라고 답했다. 전체 여성노동자로 확장하면 "생활비 등 당장 수입이 필요해서"는 26.7%로 감소한다.

간접고용 여성노동자 조직률은 2.8%에 그쳤다. 간접고용 남성노동자(4.3%)의 절반 수준이다. 여성노동자들이 노조활동을 하기 어려운 현실을 보여 준다. 남 위원은 “여성노조를 필두로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서비스연맹 등에서 간접고용 여성노동자 조직화가 이어졌고 서울메트로환경·인천교통공사·서울시립대에서는 직접고용된 사례도 있었다”며 “조직화 성과도 있었지만 지속가능성에 대한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고 분석했다.

“간접고용 여성노동자 ‘노조하기’ 이어져야”

이수정 노무사는 “39만명에 달하는 간접고용 여성노동자의 노동권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조하기’ 시도가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간접고용 여성노동자에 대한 지속가능한 조직화 방법으로 이 노무사는 “여성의 생애주기나 생활·지역과의 밀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1인 가구 미혼여성은 주거문제를, 30대 여성은 육아문제를, 40대는 자녀교육 문제를, 50대는 건강문제를, 60대는 노후문제를 조직화 동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문이다. 생애주기에 맞춘 조직화 방식이다.

생활 밀착형 조직화의 경우 대학 청소노동자 사례가 언급됐다. 대학 청소노동자가 학생회·교육운동단체·공무원노조·지역운동단체와 연대하고, 청년실업이나 민간위탁 반대 같은 연계사업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정한 시기에 투쟁만 할 게 아니라 봉사활동·마을공동체 사업처럼 일상적으로 지역주민과 밀착하는 방식도 제안했다.

이 노무사는 “일터와 삶터의 경계에서 다양한 조직화 방식이 모색되고 있다”며 "노동자와 지역주민을 연결하는 민중의 집이나 희망연대노조·여성민우회, 지방정부와 교섭으로 청년노동 문제를 돌파하려는 청년유니온 사례를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덕순 노조 인하대분회장·김은선 희망연대노조 지역연대국장·오김현주 마포민중의집 사무국장·김원정 여성노동연구자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나지현 위원장은 “외환위기 여파로 비정규직으로 내몰린 여성들을 조직화한 지 15년이 됐다”며 “간접고용 노동자가 자신의 삶을 바꾸는 가장 빠른 길은 노조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