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노조는 10일 오후부터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황우여 교육부 장관 면담을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총파업을 앞두고 있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투쟁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10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앞에서 동시다발 노숙농성을 시작하고, 교육부 앞에서는 노조간부를 중심으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학교비정규직노조(위원장 박금자)는 이날 오후 교육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비정규직 차별해소 대책을 묻기 위해 황우여 교육부 장관 면담을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박근혜 정부는 비정규직 임금차별을 외면하면서 무기한 비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만들어 놓은 뒤 손을 놓고 있다"며 "정부는 정규직의 절반에 불과한 임금과 급식비 미지급 문제, 일할수록 벌어지는 정규직과의 임금차별에 대한 해결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교육재정 확충도 요구했다. 정부가 교육예산을 줄이면 시·도교육청 예산이 부족해지면서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박금자 위원장은 "아이들의 먹거리와 교육에 헌신했던 노동자이자 엄마인 학교비정규직은 비정규직 세상을 물려줄 수 없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파업에 나선다"며 "황우여 장관은 학교 총파업 사태를 해결하려면 노조의 면담 요구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14일까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앞에서 노숙농성을 벌인다. 11일과 18일에는 급식비 미지급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전 조합원이 도시락을 들고 출근한다. 같은날 1천여명에 이르는 노조간부들이 하루 단식을 진행한다.

한편 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여성노조로 구성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0일부터 총파업에 나선다. 연대회의는 학교비정규직에 대한 대표적인 차별 사례인 밥값 지급과 방학 중 생계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