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민주노총은 지난1일 금강산에서 열린 노동절 남북노동자 통일대회 이후 그만 딜레마에 빠져버렸다.

분단이후 최초의 대규모 남북노동자 교류였다는 금강산 행사는 진통 끝에 어렵게 성사됐지만, 민주노총으로서는 결국 조직의 결정을 위배했다는 또다른 측면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당시 민주노총은 3차 중집위(3.23)와 2차 중앙위(3.15)를 통해 방북단 파견을 결정하면서 이번에도 이규재 통일위원장의 방북이 불허되면 방북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결정한바 있다. 그리고 지난 27일 긴급중집위를 통해 "조합원들이 이같은 결정을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방침을 재차 확인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정부는 이규재 부위원장의 방북불허 방침을 고수했고, 민주노총 방북단은 지난달 30일 5시간여에 걸친 승선투쟁 끝에 속초에서 '방북' 결정을 내렸다. 방북단 중 50여명의 조합원은 금강산행을 포기한 채 서울로 돌아왔다. 이들 공공연맹, 사무금융연맹 등 50여명의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조직결정을 위배한 부분에 대해 분명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는 등 이미 분란이 예고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현재 일부 산별연맹에서는 "이번 사안에 대해 조치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문제제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민주노총의 그같은 결정에 대해서도 "이규재 단장의 방북이 어렵다는걸 알면서도 그런 결정을 내린데는 정세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한 무리한 결정이 아니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만만치 않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민주노총은 이와 관련 공식적인 회의 계획은 잡혀있지 않다. 우선 행사와 관련한 보고서가 올라오는대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어떤 결정을 내려질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