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3일은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가 영면한 지 3주기가 되는 날이다. 1970년 11월13일 서울 청계천 평화시장에서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고 외치며 분신한 전태일 열사는 어머니에게 “내가 못다 이룬 일을 어머니가 대신 이뤄 주세요”라는 마지막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이소선 여사는 2011년 9월3일 목숨을 다할 때까지 아들의 유언을 지키는 데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었다. 매일노동뉴스는 이소선 여사 3주기를 맞아 <이소선 평전-어머니의 길>을 연재한다. 저자 민종덕 전 전태일기념사업회 상임이사는 1990년 이소선 여사 회갑 즈음에 구술을 받아 평전을 집필했다. 당시 1979년의 삶까지 담았는데, 이번에 그 이후 삶을 보강할 예정이다. 평전은 오마이뉴스와 동시에 연재된다.<편집자>


청계피복노조 결성대회를 마치고 12월1일 부장단을 뽑아 집행부를 완성했다. 총무부장에 신기호, 조직부장에 이승철, 조사통계부장에 김태원, 교육선전부장에 최종인, 법규부장에 서윤석, 부녀부장에 김명례가 뽑혔다. 이로써 집행체계가 잡혔다.

하지만 삼동회와 전태일 사건에 영향을 받아 참여하는 소수의 노동자들만 노조활동에 참여했다. 조직이 매우 취약했다. 원인은 사용주와 정부 당국에 있었다. 이들은 "노동조합에 깡패들만 모여 있다"거나 "전태일이 개인문제 때문에 비관해서 자살을 했다"며 온갖 악의적인 거짓 선전을 퍼뜨렸다. 이것 때문에 일반 노동자들이 노조 가입을 꺼렸다.

사업주 악선전에, 출입통제까지

노조는 조합원을 많이 가입시키고, 나아가 조합원을 조직화하는 작업에 힘을 쏟았다. 조합 간부들은 노동조합 가입을 권유하는 내용을 녹음해 날마다 청계천과 을지로 일대 공장을 순회했다. 평화시장을 중심으로 자리를 잡은 피복제품 공장들은 수백 개가 산재해 있어 한 공장씩 일일이 찾아다녀야 했다.

업주들이 하도 악선전을 해대서 노동자들의 호응이 신통치 않았다. 조합 간부들은 아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면서 교육하고 설득하면서 공장마다 무더기로 가입시키는 방법을 택했다. 노동자들의 호응이 차츰 높아지자 사업주들은 노골적으로 노조가입을 방해했다. 거짓 악선전은 물론이고 노동자들의 출입을 통제해 작업 중에 화장실 가는 것도 제한하고, 심지어 점심시간에 바깥에 나가는 것까지 감시했다.

이소선은 20대 초반의 한창 팔팔한 나이의 조합 간부들한테 복장이며 조합원과 사용주를 만날 때 지켜야 할 예의 같은 것을 일러 줬다. 그리고 전태일의 친구들과 창동(행정구역상 이소선의 집은 쌍문2동이었지만 이들은 흔히 창동이라 불렀다)에 있는 집에서 함께 먹고 자면서 문제를 풀어 나가기로 했다.

노조를 하려면 우선 돈이 필요했다. 한두 식구도 아니고 조합 간부들이 이소선의 집에서 생활을 하는 데 적잖은 돈이 들어갔다. 다행히 전태일의 장례 때 각계각층에서 들어온 조의금이 상당히 남아 있었다. 그 돈을 노조 운영자금으로 썼다.

이소선은 생활비에다, 조합 간부들이 단정하게 보이도록 이것저것 사 주다 보니 얼마 못 가서 돈이 바닥나 버렸다. 난감했다. 노조사무실에 출근하면 최소한 밥은 먹어야 하는데 끼니 때울 돈이 없었다.

며칠간은 종로5가에 있는 김성길 지부장 집에서 밥을 했다. 들통에 담아 와서 낮에는 그것을 먹고 저녁에는 들통에 조금 남아 있는 걸로 죽을 끓여 먹었다. 그것도 하루 이틀이었다.

돈도, 먹을 것도 다 떨어졌다. 어느 날 간부들이 사무실에 힘없이 앉아 있는데 노동청 직원이 사무실 문을 열고 들어왔다. 그는 조합 간부들이 허기진 모습으로 의자에 기대어 있는 모습을 보고 이렇게 말했다.

“허! 역 대합실처럼 축 처져서 앉아 있구먼. 노동운동은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간부들이 나가서 열심히 일을 하고 돈을 벌어 와서 노동조합을 운영해야지 이렇게 밥이나 먹고 풀어져 있으면 노동운동을 한다고 볼 수 없지요.”

뒤따라 들어온 형사들도 빈정거리며 덩달아 놀렸다. 이소선과 조합 간부들은 속에서 열불이 났다. 그래도 자존심은 남아 있어 굶고 있다는 표시를 할 수가 없었다. 그들의 말을 감정적으로 받아넘길 수가 없었다. 간부들이 현장을 돌면서 작업을 해야지 배가 고파서 넋이 빠져 있으면 어떻게 노동조합을 꾸려 나갈 수 있을 것인가. 이들은 스스로 심각하게 반성하고 새롭게 계획을 짰다.

우선 손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상근자를 줄이는 것이었다. 비상근 간부들은 현장에서 일을 해서 운영비를 벌기로 했다. 청계피복노조는 활동범위가 워낙 넓은 데다, 수많은 사업장이 흩어져 있어 상근간부가 많이 필요했다.

이제 막 걸음마를 한 처지에서 보더라도 하루빨리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상근자가 많아야 했다. 그럼에도 노조는 상근자를 대폭 줄였다. 나머지 사람들은 현장에 취직하기로 했다. 그러나 사업주가 조합 간부들을 받아 주지 않아 현장으로 돌아가는 게 쉽지 않았다.

추운 겨울에는 돈이 없으니 난로를 제대로 피울 수가 없었다. 그래서 동대문시장에 가서 생선 궤짝을 주워 왔다. 그것으로 난로에 불을 지피면 생선 타는 냄새가 심하게 코를 찔렀다.

“아따, 고기 먹는 기분이다! 콧구멍이라도 기뻐서 사는 것 같구만.”

간부들은 난로에 빙 둘러앉아 코를 막으며 우스갯소리를 늘어놨다. 어떤 때는 24명이 점심을 먹으려고 라면 여덟 개를 사 왔다. 라면 여덟 개를 24명이 먹으려면 물을 많이 넣고 오래 끓여야 했다. 라면이 퍼져서 양이 많아져야지 한 입이라도 더 먹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어린 노동자들 만나러 떡장사 시작

사업주들과 시장 경비원들은 현장 노동자들이 노조사무실에 오는 것을 방해했다. 그러니 현장 근로자들을 만날 수가 없었다. 이소선은 현장 근로자들을 하루라도 보지 않으면 미칠 지경이었다. 이소선이 옥상 사무실에서 내려가면 어린 노동자들이 그를 쳐다보고는 씩 웃음을 던지고 뒷걸음질 쳤다.

‘나는 저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 태일이가 그토록 사랑하던 저 나이 어린 근로자들, 저 청순하고 때묻지 않은 동심들. 가진 자들의 더러운 탐욕에 시들어 가는 저들을 나는 만나야 한다. 저들을 만나야 노동조합을 할 수 있는데 어떻게 해야 만날 수 있을까.’

이소선은 궁리 끝에 떡장사를 하기로 했다. 어린 노동자들과 쉽게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다. 당장 떡을 떼어 왔다. 그리고 점심시간에 어린 노동자들이 많이 있는 곳을 찾아다녔다.

이소선은 평화시장 복도나 동화시장에 가서 떡을 팔았다. 점심을 못 먹는 노동자들이 태반이었다. 점심시간에 떡이나 풀빵 몇 개를 먹고 밤늦게까지 일하는 노동자들이 많이 있었다. 마음 같아서는 이런 노동자들을 만나면 떡을 그냥 나눠 주고 싶은 심정이었다. 그러나 이소선이 안타까워서 떡을 그냥 줘도 노동자들은 받아먹지를 못했다. 경비원이 떡을 사 먹으면 안 된다고 마이크로 소리를 쳤기 때문이다.

“어머니, 저 사람들이 떡을 사 먹으면 안 된다고 하잖아요.”

어린 노동자들은 눈치를 보면서 망설였다.

“그러면 사 먹지 말고 내가 그냥 줄게. 이 떡 못 팔면 어차피 버리잖아.”

어린 노동자들은 경비원의 눈치만 살피고 선뜻 받아먹지 못했다. 그래도 이소선은 물러서지 않고 떡을 받아 왔다. 그리고 경비원들에게 사정을 했다,

“내가 떡 좀 파는 것 가지고 당신네들이 왜 말리는 거요. 나는 이렇게 해 서라도 아이들을 만나는 것이 소원이니까 좀 봐주시오. 당신네들도 부모가 있는 사람들이 아니오? 당신네들 부모를 생각해서라도 나를 한 번 봐주시오.”

이소선은 울면서 사정을 했다. 경비원이 우는 이소선을 한참 쳐다보더니 오늘만 팔고 내일은 오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떡을 팔게 했다. 이소선이 경비원들에게 울면서 사정하고 있는 것을 옆에서 본 어린 노동자들이 있었다.

“어머니, 제가 돈을 얼마 놓고 가요. 알았죠? 거기에 맞게 떡을 가져갈게요.”

단발머리의 계집아이 하나가 헝겊에 싼 돈을 날름 이소선 앞에 던지더니 떡을 한 움큼 집었다. 이소선은 너무나 기뻤다. 내일도 떡장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떡을 신문지에 싸서 많이 줬다.

이소선은 그 뒤에 서 있는 아이를 불렀다.

“얘, 이리 와서 떡 가져다 먹어라. 나는 어디에 빨리 가 봐야 하니까, 이 떡을 버려야 해.”

“아주머니, 왜 이 떡을 버려요? 경비 아저씨들이 못 팔게 해서요?"

“먹어도 괜찮다. 이리 와서 먹어라. 먹는 것은 죄가 아니란다. 친구들 불러와서 떡 좀 가져가.”

이소선은 떡을 싸서 건네줬다. 그 어린 노동자는 배가 고팠는지 경비가 아무 말을 하지 않자 얼른 떡을 가지고 뛰어갔다. 어디서 왔는지 어린 노동자들이 갑자기 우르르 몰려왔다. 이소선은 정신없이 손을 놀려 몰려온 이들에게 떡을 나눠 줬다. 떡은 금방 없어졌다. 돈은 손에 못 쥐어도 기분이 좋았다.

다음날도 이소선은 떡을 머리에 이고 평화시장에 갔다.

“어제 하루만 팔기로 약속했잖아요. 그래 놓고 오늘 또 오면 어떻게 해요?”

경비원들은 이소선을 몰아내려고 큰소리를 쳤다. 이소선은 떡을 내려놓고 울음을 터뜨렸다. 제발 소원이니 한 달간만 떡을 팔게 해 달라고 사정을 했다. 이소선은 애원도 하고 때로는 몸싸움도 해 가면서 열흘이 넘도록 떡장사를 할 수 있었다.

이소선이 떡을 그냥 먹으라고 줘도 꼬깃꼬깃한, 그야말로 피땀 흘린 돈을 놓고 가는 어린 노동자들이 적지 않았다. 이소선이 떡장사를 한다는 소문이 퍼졌다. 소문을 듣고 다른 동에서도 나이 어린 노동자들이 떡을 사러 몰려왔다. 그것을 본 경비원들이 단호하게 막았다.

“아주머니가 자꾸 이러시면 우리 모가지 떨어지니까 이제 떡장사는 할 수 없어요.”

경비원들이 이전의 태도와는 달리 눈을 부릅뜨고 달려들었다.

“내가 어린 근로자들한테 말을 합니까? 싸움을 합니까? 떡만 주면 되는데 왜 장사도 못하게 하고 애들을 못 만나게 합니까?”

이소선이 따지고 들어도 경비원들은 막무가내다. 결국은 떡장사는 열흘 가량 하고 접었다.

민종덕 전 전태일기념사업회 상임이사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