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기업 규모 등에 따라 단계별로 휴일근로를 연장근로에 포함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4일 오전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 주관으로 열린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SK그룹, LG그룹, 현대·기아차그룹, 한화, 롯데케미칼 등 주요 기업 사장단과 고위임원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이 장관이 재계에 근로시간단축·통상임금 정비·60세 정년제 안착·임금체계 개편 등 주요 고용노동 현안과 관련된 정책방향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그동안 재계는 휴일근로가 연장근로에 포함되면 생산차질이 발생할 수 있고, 근로시간단축으로 임금이 줄면 임금 보전 문제로 노사관계가 악화된다며 반발해 왔다.

이날도 경영계가 근로시간단축·정년연장에 따른 기업 부담을 우려하자 이 장관은 정책의 단계적 추진과 함께 "설비투자·신규인력 채용을 지원하고, 기업들이 연공급 체계를 완화하고 직무·능력을 반영하는 임금체계로 개편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 장관은 "지금은 그동안의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고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고용질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인 만큼,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노동시장의 문제를 바로잡고 해법을 모색할 때 법·제도 개선도 중요하지만, 노사 당사자가 적극 나서서 사회문화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