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고용노동청(청장 박종길)이 3일 도·소매업 상공인으로 구성된 7개 산업특구협의회와 ‘근로계약서 주고받기 운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사)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남대문관광특구발전위원회·(사)종로청계천관광특구협의회·(사)서울약령시협회·명동관광특구협의회·북창지역관광특구협의회·다동-무교동관광특구협의회가 동참했다. 이들 협의회에는 총 6만4천896개 업체와 25만4천400여명의 소상공인 종사자가 가입해 있다.

서울노동청은 임금체불 등 노동분쟁을 예방하고 신뢰와 상생의 일터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근로계약서 주고받기 운동을 전개해 왔다. 근로계약서 미작성·미교부 관행이 임금 등 일한 대가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관행을 낳고, 사업주와 근로자 간 다툼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청은 지금까지 17개 노사민정 기관·단체와 관련 협약을 맺었다.

박종길 청장은 “올해 8월부터 노동시장 내 취약계층인 기간제와 단시간 근로자에 대한 근로조건 서면명시 의무를 위반한 사업주에 대해 시정지시 없이 곧바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제재기준이 강화됐다”며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서면근로계약 문화가 재래시장에서 복합쇼핑몰까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