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여성대통령 시대인데도 여성노동자에 대한 인권유린과 노동탄압이 여전하다"며 당국에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여성위원회·공공운수노조연맹·금속노조·서비스연맹은 21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노동자들의 생존권이 벼랑 끝에 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여성노동자 탄압의 대표적인 사업장으로 견출지 시장 1위 업체인 레이테크코리아를 꼽았다. 이곳에서 일하는 노동자 23명은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하려는 회사측의 시도에 맞서 지난해 6월 금속노조 서울지부 동부지역지회에 가입했다. 대다수가 여성노동자다. 사측은 노조가 결성되자 3개월 만에 서울 신당동에서 경기도 안성시로 회사를 이전했다.

노동환경은 열악해졌다. 레이테크코리아분회에 따르면 현장에서는 화장실 하나를 남녀 80여명이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업복을 갈아입을 탈의실도 없다. 작업장 주위에 4대의 CCTV까지 설치돼 있다. 올해 3월 회사는 포장부 2대·생산부 1대 등 조합원이 있는 작업장에 CCTV를 추가로 설치했다. 새로 마련된 여성전용 휴게실과 탈의실은 컨테이너임에도 CCTV가 설치돼 있다.

분회는 6월11일부터 여성노동자 인권탄압 중단과 노조활동 보장을 요구하며 40여일간 파업을 진행했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

대형 유통업체 이마트에서 발생한 직원 사물함과 가방을 검사한 사건도 인권유린·노조탄압 사례로 꼽혔다. 서비스연맹에 따르면 이마트는 남자 직원을 시켜 이마트노조 조합원의 사물함과 가방을 뒤졌고, 병가를 사용했거나 출산을 앞둔 여성 직원들에게 하위 고과를 부여했다.

여성노동자들의 기본적인 단결권을 억압한 곳도 있었다. 경기도 고양시 수요양병원에서 일하는 여성 요양보호사 17명은 올해 4월 노조를 설립한 뒤 교섭을 요구했다. 그러자 사측은 폐업공고를 내고 이들을 해고했다. 빈자리는 신규채용으로 메웠다. 위장폐업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레이테크코리아·이마트·수요양병원의 투쟁은 전국에서 공공연하게 인권을 유린당하고 노동권을 위협받는 모든 여성노동자를 위한 투쟁”이라며 “정부는 악덕 사업장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고 사업주를 법에 따라 처벌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