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노조 회의실에서 통상임금 정상화를 위한 총파업 계획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22일로 예정된 금속노조 총파업을 앞두고 현대자동차지부장과 기아자동차지부장이 파업 의사를 분명히 했다.

노조는 19일 오전 서울 정동 노조 회의실에서 총파업 선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규석 노조 위원장과 이경훈 현대차지부장·김종석 기아차지부장,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 대표자들이 참석해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라"고 촉구했다.

이경훈 지부장은 21일 종료되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결과와 상관없이 22일부터 쟁의행위에 돌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지부장은 “지난 11일 중노위의 행정지도 결정은 (파업을 막기 위한) 정부와 자본의 합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불법파업이라는 빌미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다시 조정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중노위가 21일 행정지도 결정을 또 내릴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행정지도가 나오면 불법파업 논란을 감수하고서라도 22일부터 쟁의행위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부장은 2009~2011년 3년간 파업을 하지 않고 임금·단체협상을 체결했다. 현대차지부가 22일 파업에 들어가면 실리주의를 표방해 온 이경훈 집행부에서는 처음으로 파업을 하게 된다.

김종석 기아차지부장은 “현대·기아차그룹의 노무관리를 총괄하는 윤여철 부회장이 '현대차에서 통상임금 범위가 정리되지 않으면 다른 계열사도 사측안을 제시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려 계열사 전체가 임금·단체협상에서 파행을 겪고 있다”며 “그룹 노사관계 파국은 전적으로 윤 부회장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와 장시간에 걸쳐 산별중앙교섭을 진행했다. 노조는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22일과 27일 주야 각 4시간 이상 부분파업을, 29일에는 전면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