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총파업 예고일인 11일을 불과 일주일 정도 남겨두고 사태수습을 위한 정부의 제스쳐가 계속되고 있으나, 노조의 파업돌입 방침은 흔들리지 않고 있다.

3일 하루에만도 '발등에 불똥을 맞은' 듯한 정부여당측의 다급한 발언들이 잇따랐다. 이용근 금감위원장은 이날 오전 시중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은행강제합병에 따른 인력 및 조직 감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오후 여당 재경위 의원들도 "은행합병에 반대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또 김호진 노사정위원장 등 관계부처 인사들이 금융노조를 방문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그러나 이같은 정부의 '때늦은 진화작업'은 안이한 발상일 뿐 아니라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는 비판을 사고 있다. 금융노조는 3일 "정부는 이번 총파업을 금융지주회사법과 관련하여 우려되는 고용불안을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호도하지 말라"고 밝혔다. 정부가 고용안정 운운하면서 이번 파업을 집단이기주의로 몰아가려는 것으로 보고 있는 노조는 총파업의 최대 목표는 관치금융의 청산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관치금융이 계속되는 이상 은행권의 부실은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고용안정 역시 의미가 없다는 것.

이용득 위원장은 "금융지주회사법은 이번 총파업의 촉발점일수는 있으나 본질이 아니다"라며 "정부가 계속적으로 관치금융을 부인하면서 금융정책기조가 바뀌지 않는 이상 파업을 청회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