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 지도부가 세월호 특별법을 두고 얼굴을 맞댔지만 합의 도출에는 끝내 실패했다. 여야는 국회 '세월호 사건 조사 및 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세월호 특별법 TF)'에 협상 전권을 부여해 대화를 계속하기로 했지만 새누리당 내부에서 반대 의견이 나오고 있어 전망은 불투명하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세월호 특별법 TF에 협상 전권을 부여해 즉시 재가동하기로 합의했다. 회동 직후 박 원내대표는 "TF 활동상황과 양당·유가족 입장 등을 재정리하고, 그것을 토대로 기존 세월호 특별법 TF를 가동해 합의점을 도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TF에 전권을 드리기로 했다"며 "TF팀이 최대한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100일째인 24일 본회의를 열고 세월호 특별법을 통과시키자는 박 원내대표의 제안에 "TF 협상 여부에 따라 달라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 TF를 통해 협상을 재개하기로 밝혔지만 이견이 전혀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특별법에 따라 구성될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을 부여하는 문제를 두고 양당은 한 치의 접점도 찾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특별법 제정에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도 난관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평택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부여하는 문제는) 내가 결단할 수 있는 범위를 넘는다"며 "조사권 강화는 얼마든지 받을 수 있지만 사법제도를 흔드는 결단을 어떻게 내릴 수 있겠냐"고 말했다.

야당은 새누리당 지도부가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자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하고 나섰다.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은 여야 원내대표를 청와대에 부른 자리에서 직접 약속한 만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결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제남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세월호 특별법은 모든 정당과 유가족, 시민·사회로 구성된 사회적 합의로만 해결이 가능하다"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밀실 협상을 중단하고, 박 대통령도 더 늦기 전에 특별법을 수용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