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가 끝나면서 경남 밀양시 765킬로볼트 송전탑 건설을 저지하려는 주민들의 농성장에 강제철거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8일 밀양 765킬로볼트 송전탑반대 대책위원회는 "농성장에 대한 행정대집행이 임박했다"며 "농성장에 연대해 주민들을 지키고 불행한 사태를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송전탑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129번 공사현장(부북면 평밭마을) 등 공사부지 4곳에 움막을 짓고 농성 중이다. 밀양시청은 지난달 26일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보내 이달 2일까지 농성장을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강제로 철거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선거 당일인 지난 4일에는 경찰 20여명이 움막 진입을 시도해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대책위는 "밀양시측은 신임시장 임기 전에 이 문제를 정리하겠다고 했다"며 "9일부터 1주일 동안이 행정대집행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라고 우려했다. 한국전력과 밀양시는 세월호 참사와 지방선거를 의식해 집행을 미뤘으나 올해 11월까지 공사를 완료하려면 이달 중에 착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계삼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10년간 싸웠음에도 공사가 강행되는 것에 대해 주민들의 고통이 극심하다"며 "정치권의 중재와 시민사회의 연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녹색연합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밀양송전탑 전국대책회의는 9~16일 △농성장 지킴이 참여 △행정대집행을 막기 위한 개인·단체 성명서 조직 △밀양 연대버스 등 현장방문 △행정대집행시 긴급 연대버스 참여를 호소했다.

한전측은 부북면 등 밀양시내 4개 면에 송전탑 52기 중 23기를 완공했고, 23기는 공사 중이다. 주민들이 농성 중인 4곳을 포함한 6곳에서는 공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