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가 발전자회사 노조 조직형태와 관련, 조합원 선택투표를 26일부터 양일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발전자회사 중 하나인 한국남동발전주식회사에 삼천포화력지부를 중심으로 노조가 설립돼 지난 25일 진주지방노동사무소에 설립신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앞서 한국서부발전주식회사에도 지난 2일 민주노총 공공연맹을 상급단체로 해 노조를 설립한 바 있다. 또한 한국동서발전주식회사에도 노조설립준비위원회가 구성되는 등 전력노조와 발전지부연대회의가 주도하는 발전자회사 노조형태 추진일정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노조(위원장 조준성)는 조만간 임시총회를 개최해 사업계획과 상급단체를 결정짓겠다고 밝혔다. 남동발전노조는 노조설립신고서가 반려되면 행정소송을 제기할 방침이지만, 발전자회사 조합원들이 전력노조를 탈퇴해서 단일노조로 출범하게 되면 행정소송을 취하하고 발전자회사단일노조에 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위원장은 "전력노조 대의원대회에서 발전자회사 노조를 전력노조내 특별지부 형태로 존속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노조 설립을 통해 발전자회사 단일노조를 강제해내려는 것"이라고 노조설립 의도를 말했다.

그러나 한국서부발전노조는 발전자회사단일노조가 출범한다 해도 한국노총을 상급단체로 하는 이상 발전자회사단일노조에 합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발전자회사는 지역별이 아닌 부채비율과 발전용량을 기준으로 해 분할돼 있으며, 발전자회사 조합원들은 향후 추진되는 민영화반대 투쟁을 강력하게 벌이기 위해서 발전자회사 노조는 단일노조가 돼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전력노조 발전지부 관계자들도 발전자회사 단일노조로 결정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어 발전자회사별로 설립되고 있는 노조들과 갈등이 예상된다.

발전부문 분할과 민영화를 골자로 한 전력산업구조개편법안이 지난해 말 통과된 후 한전은 지난 3월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지난 2일 5개의 화력발전소 사업소와 1개의 수력·원자력발전소로 발전부문을 분할했다. 전력노조는 총 68개 지부 24,000여명의 조합원중 26개 지부 9,000여명이 조합원이 발전자회사로 전적했다. 이 과정에서 전력노조가 발전부문 분할을 저지하지 못했다는 조합원들의 불만이 제기되면서 발전자회사로 전적한 전력노조 조합원들 사이에 전력노조 탈퇴 요구가 많았으며, 발전자회사의 노조 조직형태와 관련해 논란이 분분했다. 이와 관련 전력노조 오경호 위원장은 "조합원 총의에 의한 자주적 의사결정이 있다면 전력노조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담화문을 지난 11일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