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단체와 시민들이 환경부에 기업의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민주노총과 건설산업연맹·화학섬유연맹·환경운동연합 등 10개 단체와 2천727명의 주민청구인단은 22일 오후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유해화학물질 정보공개 청구를 접수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최근 실시한 화학물질 배출·이동량 공개업무와 관련해 각 사업장에서 접수하거나 직접 만든 모든 기록자료가 정보공개 청구 대상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10일 이내에 공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알권리 보장을 위한 화학물질 감시네트워크는 정보공개 청구운동을 통해 수집한 화학물질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알 수 있도록 ‘우리 동네 유해화학물질 위험지도’로 만들어 하반기에 보급할 예정이다. 인터넷 지도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 화학물질 정보를 시민에게 손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감시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유해화학물질 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제2의 세월호 참사가 될 수도 있는 화학물질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시 올바른 대응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달 15일 사업장 화학물질 정보공개 범위를 확대하고 지역주민의 알권리 보장을 뼈대로 하는 화학물질관리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