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유권자들이 6·4 지방선거와 관련해 “대학 캠퍼스에 사전투표소를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청년연합·서울지역대학생연합 등 12개 청년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청년유권자 네트워크는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에 위치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네트워크가 대학 캠퍼스에 사전투표소를 요구한 것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번 지방선거부터 기존 부재자 투표제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중앙선관위는 부재자 투표제를 폐지한 대신 사전투표제를 전국 단위로 확대했다.

네트워크는 그러나 사전투표제와 투표소 위치 홍보 부족으로 청년층의 투표 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중앙선관위가 청년유권자가 다수 있는 대학 캠퍼스에 사전투표소를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는 △경희대·연세대 등 재학생 1만5천명 이상 대학 10곳에 사전투표소 설치 △청년·노동자 밀집지역까지 사전투표소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네트워크는 “공직선거관리규칙(제68조2항)에서는 군부대 밀집지역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지역에 사전투표소를 추가로 설치·운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군부대 밀집지역을 적극적으로 해석한다면 대학 캠퍼스까지 확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26일 사전투표소의 위치·건물명에 대해 최종 공고를 할 예정이다. 사전투표 기간은 30~3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