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유니온 조합원들이 19일 광화문광장에서 6ㆍ4 지방선거 정책요구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상징의식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청년유니온(위원장 김민수)이 6·4 지방선거 후보들을 상대로 "청년실업 해소와 노동정책을 공약에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청년유니온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들이 생활을 건사하기 버거울 정도로 절박한 상황에 내몰려 있다”며 “지방선거가 청년의 삶을 개선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청년유니온은 이날 청년층의 생활·일자리·노동환경 개선 등 5개 영역에 걸쳐 20개 정책을 담은 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정책요구안에는 △지자체별로 청년정책과·청년활동종합센터 설치 △지역노사민정 대화기구에 청년 참여 보장 △직업훈련 참여 조건으로 구직촉진수당 도입 △공공부문 청년의무고용제 5%까지 확대 △저임금 청년노동자에 대한 사회보험료 지원 △영세·아르바이트 사업장별로 산업안전보건 지도·점검 계획수립 등 20개 정책이 담겨 있다.

정준영 청년유니온 정책국장은 “정책요구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전국에 거주하는 230명의 청년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생활임금 보장·사회보험료 지원·공정한 채용에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며 “지방선거 후보들은 청년의 생활을 개선하는 정책을 공약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은 “청년의무고용 비율을 3% 이상 하는 지자체·공공기관은 거의 없다”며 “지자체는 청년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고 비정규직 청년노동자의 사회보험료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한편 청년유니온은 광역단체장 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지방선거 투표참여 캠페인에 나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